WorldQ&A
Job Review
Hospital
Doctor

[건강정보] '맨발에 신발 신기' 반복되면… 피부 괴사까지?

끗발
Date 21.04.27 10:33:12 View 208

직장인 김모(31)씨는 최근 들어 맨발로 신발 신는 게 습관이 됐다. 그러다 발에 열이 나기 시작했는데, 단순히 발이 까졌기 때문으로 생각해 대수롭지 않게 여겼다. 하지만 며칠 뒤 발을 보니, 퉁퉁 부어 있고 발뒤꿈치엔 물집이 잡혀있는 데다 오랜 시간 서 있지 못할 지경에 이르렀다. 급하게 병원을 찾은 김씨는 발에 생긴 상처에 감염이 발생하면서 연조직염(봉와직염)으로 악화됐다는 진단을 받았다.

연조직염은 세균이 피부의 진피와 피하조직을 침범해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열감, 부종 등을 동반하며 물집이 생기거나 고름이 나오기도 한다. 초기에 치료하면 경구 항생제나 진통 소염제로 간단하게 치료된다. 하지만 단순 염증으로 여겨서 초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을 땐 피부 조직이 썩는 피부괴사, 화농성관절염, 골수염 등의 합병증이 발병할 수 있다.

연조직염은 전 연령층에서 발생할 수 있는 흔한 질환이며, 주로 발에 발생한다. 특히 무좀 환자의 경우 발가락 사이 환부를 통해 더욱 쉽게 감염될 수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에 따르면 최근 5년간(2016∼2020년) 봉와직염으로 진료받은 평균 인원이 매년 100만 명을 넘는다. 특히 높아진 습도와 따뜻해진 날씨 때문에 세균이 번식력이 높아지는 시기에 발병률이 높다.

땀샘이 많은 발은 하루 평균 200mL 이상 땀이 난다. 따라서 맨발에 신발을 신으면 발에 난 땀에 의해 발생한 습기가 곰팡이를 유발하고 번식하면서 피부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주안나누리병원 관절센터 주성훈 과장은 "신발을 신을 때는 땀을 흡수시키는 양말을 착용해야 한다"며 "신발을 벗을 땐 통풍이 잘되는 곳에 신발을 놓고 발은 바로 씻어주는 게 좋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특히 발가락 사이를 깨끗이 씻고 잘 말려주는 것이 좋다"며 "만약 무좀이나 다른 기저질환을 갖고 있는데 발에 상처가 났다면, 즉시 병원에 방문해 적극적으로 치료하고 2차 감염질환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출처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1/04/27/2021042700960.html

Cmts 0
AD
DA Plastic Surgery Clinic
hospital info
CCTV
Anesthesiology
3.7
Evaluation2091
코성형
쌍커풀
안면윤곽
가슴확대
실리프팅
5.0
8군데 돌아다니다가 다른 병원 마음에 들었어서 수술날짜 잡고 예약금 까지 건 상태라 이미 디에이 예약이 잡혀 있어서 취소 하긴 그렇고 그냥 그래 상담이나 받아보자… 하고 안할생각으로 갔음 ㅋㅋㅋ..ㅠㅜ 대기 엄청 길다는데 딱히 길진 않았고 오히려 수술날 대기가 더 길었음 무튼 실장님이 엄청 친절해서 실장님만 보면 제일 ㄱㅊ았음 신다혜 실장님 지장하고 가보세용 근데 실장님이 수술해주는건 아니니까 원장 상담 받았는데 솔직히 구현국 원장님이 젤 유명해서 가격 차이가 있을줄 알고 배재영 원장님 지정한건데 가격은 다 똑같다구 하셨삼 다른 성형 커뮤니티에서 디에이=구현국 이라 했는데 그 편견을 깨주심 만족도 개굿… 원장님 엄청 친절 스윗 하심니다 걱정이 많은 편이라 쓸데없는 질문도 했능데 잘 받아주셨서용 제가 멀리멀리 퍼뜨려주겠어요 진짜 하나도 안아프고 당일날도 유튜브 올리려고 수술후기 찍는다고 영상 찍고 그 다음날 미용실 가고 원장님 명의심요 우리 엄마도 상담 잡아둠…^^ 지인도 수술하고 ㅎㅎ 상담이라도 받아보십셔 다른 성형 커뮤니티에서 안유명한게 억울할정도 ㅠ
All
|
PC Viewer
|
LogIn
SUNGYESA
광고제휴
sungyesacom@gmail.com
0
Sign Up
Sungyesa PC VIWER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