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ldQ&A
Job Review
Hospital
Doctor

[건강정보] 여름철에도 우울증 많아…그 원인과 대처법

이루리
Date 22.08.01 12:04:34 View 102

우울증은 겨울에 환자가 급격히 증가하는 질환이다. 우울증은 겨울이라는 특정한 계절에 집중적으로 발생해 ‘계절성 우울 장애(SAD)’라고 부른다. 겨울에 우울증 환자가 늘어나는 이유는 햇빛과 연관이 있다. 겨울이 되면 해가 짧아져 일조량이 부족해지는데, 이는 멜라토닌과 세로토닌의 분비량에 영향을 미쳐 기분을 침체시킨다.

햇빛을 통해 보충 받는 비타민D가 부족해지는 것도 기분이 처지는 원인이다. 일찍 해가 떨어지면서 바깥 활동량이 줄고, 과잉 수면을 취하게 되는 등 일상생활에 변화가 일어나는 것도 우울한 기분을 유도한다. 그런데 해가 긴 여름철에도 계절 특유의 우울증을 경험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웹 엠디’ 등의 자료를 토대로 여름 우울증 원인과 대처법 등에 대해 알아본다.


◇여름 우울증 원인

우선 꼽히는 원인은 ‘무더위’와 ‘심리적 위축’이다. 더위에 약한 사람은 무더위와 폭염이 지속되는 여름을 견디기 힘들다. 무더운 날씨에 고된 노동을 지속해야 한다는 등의 생각이 다른 계절보다 심리적인 피로감과 무력감을 높인다.

긴 열대야도 문제다. 밤잠을 설치게 되면 다음날 하루도 피곤해지고 삶의 질이 전반적으로 떨어지면서 우울한 기분이 든다. 망가진 수면 사이클이 생체리듬의 균형을 깨 우울증을 일으킨다. 심리적인 위축도 문제가 된다. 상대적인 박탈감이 이런 감정의 원인이다.

남들처럼 시원한 곳에서 일하지 못한다는 생각, 여름휴가를 누릴 여유가 없는 생각 등이 열등감 혹은 자책감으로 이어져 우울한 감정을 일으킨다. 여기에 최근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재 확산 추세를 보이면서 불안감까지 높아진 상태다.


◇대처법
 
여름 우울증에서 벗어나려면 우선 수면의 질이 높아지도록 잠자리 환경을 보다 쾌적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휴가는 호화로울 필요가 없다. 소박하면서도 즐거운 활동이면 충분하다. 여름철 노출이 불가능했다면 다이어트는 언제 시작해도 늦지 않는다는 마음으로 이제부터 체중 감량을 시도하면 된다.

지금 시작하면 내년 여름을 충분히 대비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마음을 갖도록 하자. 이 같은 노력에도 2주 이상 우울한 감정에서 벗어나지 못한다면 주변 사람들에게 자신의 기분을 털어놓고, 그래도 나아지지 않을 땐 전문가의 상담을 받는 게 좋다.




출처 : https://kormedi.com/1411628/

Cmts 1
rototoro
이런 부분도 생각을 해봐야겠어요
22-11-04 17:38
AD
Wona Plastic Surgery
hospital info
4.5
Evaluation48
코성형
쌍커풀
중년눈성형
가슴확대
실리프팅
4.4
눈 재수술 상담 받았음 기본적으로 눈코 다 잘하는 곳 같음 의사 선생님 정말 친절하시고 의사쌤 추천 의견(이게 확실하고 정석인 방향이긴 함)제시해주시고 이후 상담하면서는 내 사정에 맞게 원하는 방향으로 잘 조율해주심 전혀 권위적이라거나 강요하지도 않고 전문성+ 환자 이야기 잘 들어주시는 것 같음 상담 시간 길었고 잘 신경써주실 것 같아서 수술 기대치 높아짐 (당일 3곳 돌았는데 가장 의사 만족도 높았음) 여기서 해야겠다고 마음 먹었는데 이후 당일 예약금(2만원 제외하고 환불) 등 실장님 상담 과정에서 조금씩 마음이 멀어짐 결정적으로 다음 병원에선 가격을 확 맞춰주셔서 여기와 2-30이 차이나서 고민 중임 의사쌤 상담과 수술 후 모습들만 보면 정말 내 스타일이라 하고싶은데 고민이 많이 됨. . . 재수술 고민이신 분들이라면 상담이라도 받아보는 걸 추천함! 충분히 발품리스트에 넣고 갈만한 병원임
All
|
PC Viewer
|
LogIn
SUNGYESA
광고제휴
sungyesacom@gmail.com
0
Sign Up
Sungyesa PC VIWER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