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ldQ&A
Job Review
Hospital
Doctor

[의학뉴스] 술 Vs 탄수화물, ‘간 수치’ 높이는 것은?

호이잇
Date 22.01.27 14:09:19 View 111

건강검진 때마다 ‘간 수치’에 울고 웃는 사람이 많다. 혈액검사에서 간 기능에 이상이 있으면 수치가 올라간다. 간 수치는 왜 상승할까?  내 간에 어떤 이상이 생긴 것일까?  질병관리청 자료를 토대로 간 수치와 간 건강에 대해 알아보자.

◆ 혈액검사 결과표 보는 법… 술 때문? 열량 과다, 운동 부족?

간 기능을 측정하려면 혈액검사부터 한다. 지방간 등이 있으면 혈액검사에서 간 기능 수치에 이상이 나타난다. 특히 AST와 ALT(GOT, GPT) 수치의 상승이 관찰된다. 간세포에 많이 존재하는 효소가 AST, ALT다. 혈액 속 농도를 측정하면 간에 염증이 얼마나 있는지 알 수 있다. 염증으로 간세포가 손상된 경우 이 효소들이 혈액 속으로 빠져나와 혈중 AST·ALT 농도가 상승하게 된다.

술을 자주 마셔 알코올 지방간이 있으면 AST가 ALT보다 높은 경우가 많다. 비알코올 지방간은 ALT가 AST보다 높은 경우가 대부분이다. GGT(gamma GT)는 알코올, 비알코올 지방간에서 모두 증가한다. 특히 알코올 지방간에서는 음주량과 비례해 GGT 수치가 높아질 수 있다.

다른 간 질환이 없는데 간 수치가 올라가면 지방간 때문인 경우가 많다. 간단한 간 기능 검사 이외에도 여러 가지 혈액검사가 필요하다. 간염을 일으킬 수 있는 다양한 원인에 대한 검사도 필요하다. B, C형 간염, 자가면역성 간염, 원발성 담즙성 담관염, 윌슨병 등은 혈액으로 검사할 수 있다.

사례 1)  비알코올 지방간 환자(52세 여성)의 간 기능 검사 결과(ALT가 AST보다 높다) = AST 37 U/L (정상치 < 40 U/L),  ALT 76 U/L (정상치 <40 U/L),  GGT 83 U/L (정상치 <48 U/L)

사례 2)  알코올 지방간 환자(48세 남자)의 간 기능 검사 결과(AST가 ALT보다 높다) = AST 86 U/L (정상치 <40 U/L),  ALT 63 U/L (정상치 <40 U/L),  GGT 249 U/L (정상치 <48 U/L)

◆ 간에 지나치게 지방 쌓이면… 간염, 간경변증, 간암 위험도

지방간은 말 그대로 간에 과도한 지방이 쌓여서 발생하는 질병이다. 일반적으로 간의 5% 이상이 지방이면 지방간으로 진단한다. 지방간은 과음으로 인한 알코올 지방간과 과도한 열량 섭취로 인한 비알코올 지방간으로 나눌 수 있다. 술을 거의 마시지 않는 사람의 지방간을 비알코올 지방간이라고 한다. 대부분의 지방간은 위험하지 않지만 많이 쌓인 지방에서 간에 해로운 물질(사이토카인)이 분비될 경우 10명 중 2~4명은 간염, 간경변증, 간암 등 심각한 병으로 진행할 수 있다.

◆ 지방간 증상은? 간은 ‘침묵의 장기’

지방간은 대부분 특별한 증상이 없다. 간염이나 간경변증, 심지어 조기 간암이 발생해도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다. 혈액검사에서 간수치 상승이 발견되어 추가 검사를 받고 진단되는 경우가 많다. 약제에 의한 지방간도 많기 때문에 약물이나 건강보조식품 등도 잘 살펴야 한다. 특히 지방간이 진행되어 간경변증으로 악화된 경우, 초음파 검사에서 지방간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과거 병력을 살피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이미 염증 단계를 지나 간이 굳어버린 간경화라면 AST·ALT 수치가 정상으로 나올 수 있다.

◆ 탄수화물, 지방 섭취 조절 중요… 비알코올 지방간의 경우

비알코올 지방간의 예방 및 치료 방법은? 무엇보다 저칼로리 식사와 운동을 통해 제중 감량이 중요하다. 운동은 주 3회 이상, 1회에 60~90분 정도 권장된다. 식사 조절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은 총 에너지섭취량을 줄이는 것이다. 특히 탄수화물과 지방 섭취를 조절해야 한다. 체중 감량은 초기에는 6개월에 10% 감량을 목표로 한다. 열량 섭취를 극도로 낮춰 단기간에 급격하게 살을 빼면 오히려 간 속의 염증을 높일 수 있어 피해야 한다. 최근에는 체중의 5% 정도만 감량해도 간수치가 호전된다는 보고도 있다.




출처 : https://kormedi.com/1378380

Cmts 7
Dkkk
잘 읽었습니다.
22-02-03 23:05
미깡또
잘 보고갑니당!!
22-02-07 04:51
으흐흐흐흐흐흐흐흐흐
잘보고가여
22-02-16 19:09
코리탄키카
잘봣어여
22-03-01 11:31
두미12
감사합니다
22-03-01 20:34
가브임
역시 술은 적당히
22-03-27 14:20
어디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22-04-08 23:48
AD
water drop plastic surgery
hospital info
CCTV
Anesthesiology
4.3
Evaluation103
가슴확대
지방융해주사
레이저
보톡스
필러
4.6
저희 엄마도 가슴이 없는 편은 아니라서 유전은 아닌 것 같은데 어릴 때부터 다이어트에 목숨 걸었던 편이라서 주기적으로 단식하면서 성장기에 끼니를 자주 안 챙겨먹었더니 ... 가슴이 작은게 아니라 그냥 없는 편이였어요 가슴에 스트레스를 자주 받아하시는 걸 엄마가 아시고 그럴거면 차라리 수술 하라고 먼저 권유해주셔서 진짜 전 0.1초 고민도 안 하고 바로 알겠다고 그럼 수술 하겠다고 오케이하고 바로 그 다음날부터 여기저기 조언도 얻어가면서 가슴 전문 병원으로 알아본 다음에 상담 다녔는데 상담 다녔던 병원들 중에서 물방울 성형외과 이영대원장님한테 수술 받았어요! 일단, 원장님이 하루에 수술을 2건밖에 안 하신다는 점이 가장 마음에 들었고 개인병원이라서 처음부터 끝까지 저한테 신경 잘 써주신다는 점도 좋았고 사후관리가 무제한에 캡스도 있는 병원이라서!! 가슴이 특히 사후관리가 중요하다고 해서 후관리 체계적으로 있는 병원으로 결정하고 지금은 수술 받은지 몇 개월정도 지났는데 아주 만족해요! ㅠㅠ그동안 스트레스 받았던 나날들이여.. 체형 고려해서 원장님이 사이즈 잘 잡아주셔서 전혀 부자연스럽지도 않고 모양도 uu모양이랑 i골 모두 다 잘 살려주셨어요! 수술 하기 전에 인스타에서 한창 광고하던 가슴골 모아준다던 속옷을 사서 해봐도 전혀 모아지지 않았었는데 물방울에서 수술하고 나니까 그런 보정속옷 안 입어도 충분히 가슴골 잘 생겨서 만족하면서 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원장님! ps. 가슴 크면 헬스장에서 인바디 잴 때 체지방량 적게 나오는데 제가 물방울에서 수술 하기 전 인바디 체지방은 9였구 수술하고 나서 회복기 끝나고 다시 인바디 재니까 12 나오더라구여 ㅎ ㅋㅋㅋㅋㅋㅋ
All
|
PC Viewer
|
LogIn
SUNGYESA
광고제휴
sungyesacom@gmail.com
0
Sign Up
Sungyesa PC VIWER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