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ldQ&A
Job Review
Hospital
Doctor

[의학뉴스] 코로나 백신, 재빨리 개발 가능했던 이유 4

지긋
Date 20.12.17 17:31:07 View 142

영국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총 6개국이 코로나19 백신 긴급사용승인을 내렸다.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출현한지 불과 1년여만의 일이다.
어떻게 이처럼 짧은 시간 안에 바이러스를 이해하고, 백신을 개발하고, 접종까지 하기에 이르렀을까?

일각에서는 통상 백신 개발에 소요되는 10~15년의 시간을 이처럼 단축했다는 점에서 백신의 안전성과 효과를 의심하고 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선두그룹에 있는 코로나19 백신들을 신뢰하고 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코로나19 분석을 위해 과학자, 의학자, 역학자 등이 모여 다학제 팀을 이룬 비영리기관인 인데믹(inDemic)재단의 책임자 샘 선 박사는 미국의료지 메디컬뉴스투데이를 통해 백신 개발 과정에 대한 투명성이 백신을 불신하는 사람들의 오해를 해소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렇다면 코로나19 백신이 짧은 기간 내에 안전성과 효과를 약속하며 개발될 수 있었던 이유를 좀 더 투명하게 들여다보자.

◆ 이미 연구 중이었던 코로나바이러스= 코로나19 바이러스인 ‘사스-코브-2’에 대한 연구는 맨땅에서 출발한 것이 아니다. 사스-코브-2는 코로나바이러스의 일종이다.

의·과학자들은 이미 감기를 일으키는 코로나바이러스부터 사스(SARS), 메르스(MERS) 등 보다 심각한 전염병을 일으키는 코로나바이러스 등 수백 개의 코로나바이러스가 존재한다는 점을 확인했고, 또 연구해왔다. 그 기간이 50년을 넘는다.

즉, 코로나바이러스의 구조, 유전체, 생활주기 등에 대한 데이터가 이미 확보돼 있다는 것.

과학자들은 코로나바이러스가 스파이크 단백질을 통해 인체 세포 수용체와 결합하고 세포 속으로 침투해 자기복제를 하며 감염을 일으킨다는 사실을 이미 알고 있기 때문에, 이 단백질을 타깃으로 치료제와 백신 개발에 나설 수 있었다.

◆ 전 세계 공동작업= 처음 코로나19 바이러스가 등장했을 때, 과학자들은 이번 바이러스가 글로벌 팬데믹을 일으킬 수 있는 위급한 사안으로 판단했다. 천천히 시간을 들여 연구한다는 건 사치로 느껴졌기 때문에, 연구자들은 자신이 가진 데이터를 독점하지 않고 다른 과학자들과 공유했다. 이를 통해 중국 우한시에서 폐렴 증상이 보고된 지 10일 만에 사스-코브-2의 바이러스 서열이 공개됐다.

◆ 백신 연구에 대한 자금 지원= 백신 연구에는 많은 비용이 들어간다. 영국의학저널인 ‘란셋’의 2018년 보고에 의하면 백신 초기 개발 비용과 초기 임상을 위해 들어가는 자금만 3100만~6800만 달러(약 340억~744억 원)에 달한다. 여기에 대규모 임상 등을 진행하려면 훨씬 더 많은 추가 비용이 들어가게 된다.

코로나19 바이러스처럼 백신 개발을 서두르기 위해 일정을 단축할 땐, 단기간 소요되는 비용 규모도 그 만큼 커진다.

다행히 각 나라의 보건당국과 민간기업 등이 백신 개발, 제조, 배포 등에 적극적으로 자금을 지원하고 있다. 미국의 경우 국립보건원(NIH), 질병통제예방센터(CDC) 등의 정부기관이 민관 파트너십인 OWS를 구성해 지원에 나서고 있다. OWS는 백신의 효과성과 안전성을 확인하는 임상이 완료되기 전 제약사들의 백신 생산과 비축을 허용했다. 또한 여러 백신 제조 기업들과 백신 플랫폼에 지속적으로 투자하며, 2021년까지 백신 접종이 가능하도록 여건을 마련했다.

유럽연합 역시 여러 백신후보물질에 자금을 조달하고 있고, 영국 정부도 적극적인 지원에 나서고 있다.

◆ 새로운 백신 개발 기술= 영국, 캐나다, 미국 등 6개국이 화이자와 바이오앤테크의 코로나19 백신에 긴급사용승인을 내렸다. 이로써 이 백신은 지구상에 사용이 허가된 첫 mRNA 백신이 됐다. 더불어 미국 제약사인 모더나 역시 mRNA 백신을 곧 승인 받아 출시할 예정이다.

mRNA 백신은 코로나바이러스의 스파이크 단백질 유전정보를 인체에 전달한다. 인체 세포는 이 정보를 기억하고, 향후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침입했을 때 빨리 대응할 수 있게 된다. 면역반응을 유도하는 다른 백신들이 약화시킨 혹은 비활성화된 바이러스를 주입하는 것과 달리, mRNA 백신은 스파이크 단백질의 유전정보만 전달하는 방식으로 면역을 촉발한다는 것이다.

이 새로운 백신 개발 기술의 안정성과 효과가 확인되면서, 재빠른 긴급사용승인이 내려졌다. 일부에서는 바이러스 돌연변이가 발생하면 백신의 효과가 무력화될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지만, 지금까지 연구된 바로는 코로나19 바이러스는 독감 바이러스보다도 돌연변이 발생 확률이 낮다. 즉, 백신의 효과가 무색할 정도로 충분한 변이가 발생하고 있지 않다는 것. 또한, 과학자들은 코로나19 바이러스 변이 양상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며 이에 맞춰 대응할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출처 : http://kormedi.com/1329316/

Cmts 0
AD
Taco Plastic Surgery Clinic
hospital info
CCTV
Anesthesiology
4.3
Evaluation284
4.4
20년도에 수술을 해서 상담과 사후처리 등은 잘 기억 안나지만 기억나는 것과 4년차 후기 위주로 작성하겠습니다. [상담관련] 원장님 상담은 꽤 오래 했던걸로 기억합니다. (상담비가 있었는지는 모르겠네요) 포토샵 통해서 어느정도 개선될지 원장님이 직접 보여주시는 부분이 좋았습니다. 포토샵으로 봤을 때 큰 변화가 없었던 걸로 기억하는데 실제로도 큰 변화는 없었습니다. (부모님도 바뀐걸 못 알아 보시더라구요ㅜㅜ) 당시에는 수술하면 포토샵으로 보여주신 이상의 변화를 기대했었는데 딱 보여주셨던 정도의 변화만 있었던 것 같습니다. 만족도 부분은 뒷쪽에 더 적겠습니다. 이후 제가 걱정하는 부작용에 대해 오랜시간 문의 드렸고 이해할수 있게 친절히 설명해 주셨습니다. 그리고는 딱히 기억나는게 없네요. 아! 이 병원을 선택했던 이유중 가장 컸던건 원장님도 윤곽을 받으셨다는 점 이었습니다. [사후관리 및 수술 후] 수술은 오전에 시작해서 오후 2시쯤? 끝났던 것 같습니다. 이후 통증때문에 고생했던 기억은 없지만 코피가 너무 많이 났습니다. 그냥 얼굴이 앞으로 숙여지기만 해도 코피가 났고 잠도 앉아서 잤습니다. 누우면 코피가 나서 그랬는지 아파서 그랬는지 붓기때문에 그랬는지는 잘 기억이 안나는데 1주일 정도는 앉아서 잤네요. 그리고 처음에 가장 놀랐던게 입이 안벌려지는 것 이었습니다. 윗니와 아랫니 사이에 새끼 손가락 하나도 안들어갈 정도로 입이 안벌어 졌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수술 전, 수술 후 안내받은 내용이 없었어서 저는 수술이 잘못된 줄 알고 걱정 많이 했습니다. 병원에 물어보니 큰 일은 아니라고 하셔서 그때 안심할 수 있었네요. 그리고 불편했던게 식사를 재대로 못하고 거의 죽만 먹었던 것 같습니다. 그럼에서 입 내부 수술 부위에 음식물이 끼어서 고생 했던 것 같습니다. 병원 경과관찰에서 드레싱 및 붓기 레이저 등은 좋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사후관리가 부족하진 않았지만 너무 좋았다 의 느낌은 아니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부작용 및 4년차 후기] 처음 말씀드렸던 것 처럼 큰 변화는 느끼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사실 내가 너무 안전만 추구하다가 괜히 큰돈내고 수술하느라 고생만 하고 효과는 못본 것 같은 마음에 후회도 좀 했습니다. 그래서 다른병원 재수 상담도 다녀봤지만 다들 CT보시더니 수술은 너무 잘 되었고 재수 한다고 해서 딱히 건드릴 것이 없다는 이야기만 들었습니다. 네,...그냥 제가 효과가 적은 얼굴형이 었던것....이었습니다......ㅜㅜㅜ 큰 변화는 없었지만 약간의 라인 정리가 되었고 큰 부작용도 없으니 지금은 만족하고 있습니다. 윤곽 대표 부작용은 딱히 크게 느끼진 못하고 있네요. 근데 가끔 거울 볼 때 뭐가 문제인지 모르겠는데 얼굴이 맘에 안든다 싶을때 피부과 가서 울쎄라나 인모드 쥬베룩 등등 하고 오면 한동안은 꽤 맘에 들더라구요. 크게 느껴지진 않지만 쳐짐이 있긴한 것 같습니다. (그냥 제가 얼굴살이 많아서 그럴지도.....) 결론은 의사선생님 상담 친절하고 가격은 비싼편. 효과는 드라마틱 하진 않았지만 부작용도 크게 없었음 그래도 만족하는 편 다시 4년전으로 돌아가면 이 병원에서 수술 의사 있음 아 근데 전 턱끝은 안했는데 만약 돌아간다면 그것도 했을 것 같아요 끝!!
5.0
턱끝전진+지방이식 수술하고 2달차 되어서 후기 한번 더 남겨요 수술은 자연스럽게 잘되고 감각 거의 다 돌아왔고 부작용 없이 잘 살고 있어요 무엇보다 원장님이 인간적으로 너무 좋으세요 수술하고도 변함없이 잘 챙겨주시고 친절하신데 경과 보러 갈 때마다 계속 얼굴 뵜고 입안 실밥도 직접 핀셋들고 뽑아주셔서 감동했어요 2달차 경과 보러 얼마 전에 다녀왔는데 약간 신경쓰이는것들 솔직하게 말씀드렸더니 환자 입장에서 충분히 납득하고 안심할 수 있게 설명해주셨고 보톡스도 놔주시는 등 서비스도 챙겨주셨어요 누구나 만족하는 완벽한 병원은 없다지만 개인적으로는 심한 무턱으로 살던 제 인생의 변곡점이라 할 수 있을 만큼 수술결과도 충분히 만족스럽고 첫 상담부터 사후관리까지 원장님께서 친절하고 세심하게 케어해주셔서 비싼돈 주고 내돈내산인데도 감사한 마음이 정말 커요 많고 많은 병원들이랑 원장님들 중 타코에서 원장님께 수술받을 수 있었던건 정말 행운인 것 같아요 정말 감사합니다.
All
|
PC Viewer
|
LogIn
SUNGYESA
광고제휴
sungyesacom@gmail.com
0
Sign Up
Sungyesa PC VIWER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