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모글로빈] 수술 후 시간이 얼마나 지났는지, 켈로이드나 상처 흉터가 잘 생기는 체질인지, 의사가 얼마나 상처 없이 수술을 했는지, 보형물이 코 안에서 염증 반응을 일으키지는 않았는지 등등 변수가 굉장히 많아요. 본인 살성이나 피부 타입, 예전 코 모양 등은 예측이 가능한 부분이지만 코 안 상황이나 회복 과정 같은 부분은 예측이 힘들어서 딱 어떻다고 말씀드리기는 어려워요.
단지 수술 전으로 100퍼센트는 불가능한 것을 인지하고 스스로 받아들이고 인정하면서 최대한의 관리를 하는 게 최선이라고 생각해요. 상태가 6개월동안 많이 변하는데 그 기간동안 너무 마음 쓰시면 더 힘들고 스트레스 받으면 상처 회복에도 좋지 않으니 희망하는 기준을 너무 높게 잡지 않으셨으면 해요.
[@헤모글로빈] 상처가 아물면서 수축되면서 코가 점점 짧아보일거에요 구축처럼요. 그러다가 회복되면서 다시 천천히 늘어나는데 이 과정이 대략 6개월 정도라고 해요. 제거하신거면 리자벤 처방받아 드시고(6개월 이후에는 크게 효과가 없다고 하네요. 궁금하시면 리자벤 검색해보시면 어떤 약인지 나올거에요) 붓기 가라앉고 실밥 빼면 온찜질, 상처 어느정도 아물고 통증 없어지면 마사지, 산책 반신욕 같은 혈액순환에 신경써주세요. 영양제도 잘 드셔주시구요. 이렇게 정말 관리 열심히 신경쓰신 분이 90퍼센트 돌아왔다는 이야기 들은 적이 있고 그정도까진 아니더라도 확실히 도움이 되는 방법들이니 꼭꼭 열심히 관리해주세요. 코가 예쁘게 돌아오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