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ldQ&A
Job Review
Hospital
Doctor

[건강정보] 끙끙거리며 겨우 '찔끔'…소변보기 시원치 않다면?

전립선
Date 23.10.13 17:38:13 View 77

콩팥에서 생성된 소변은 방광으로 내려와 방광 안에 고이게 되고, 방광 내 감각신경에 의해 소변이 찼다고 느껴지면 반사적으로 방광이 수축함으로써 배뇨, 즉 소변 배출이 이뤄진다.

배뇨 이상은 비뇨기계 질환뿐만 아니라 비뇨기계 이외의 질환에서도 나타날 수 있다. 전립선질환, 요로감염, 척추질환 등 전신질환과 신경계 질환들이 복합적으로 배뇨장애를 초래하기도 한다. 화장실에서 소변을 보면서 자신도 모르게 끙끙거리게 되고, 몸서리를 치는 사람들은 다음의 네 가지 배뇨장애 연관 질환을 의심하고 진료를 받아볼 필요가 있다

하나, 전립선염은 마치 성병에 걸린 것처럼 소변이 자주 마렵고, 요도가 따끔하고, 하복부가 묵직하고 불쾌한 통증이 주로 나타난다. 전립선 주변에는 수많은 혈관과 신경이 있어 염증이 생기면 주위를 자극해 심한 통증을 유발한다. 소변이 자주 마렵고 뒤끝도 시원치 않다.

전립선에 염증이 생기면 이유 없이 피곤하고, 무력감, 성 기능의 급속한 약화를 동반한다. 과거 요도염 병력이 있거나 부적절한 생활 습관과 음주, 과로로 인해 비장과 위장의 기능 악화, 정신적 스트레스, 선천적 허약 등이 주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비뇨기과 내원 환자의 25%에 이를 정도로 흔한 질환이지만 항생제 위주의 치료 결과가 만족스럽지 못하고 재발이 잦아 환자가 오랫동안 고통에 시달린다.

둘, 전립선비대증은 보통 연령대가 높아짐에 따라 유병률이 높아지고 증세가 심해진다. 소변의 통로인 요도관을 감싸고 있는 전립선의 크기가 커지면 요도관을 압박, 소변이 완전히 배출되지 못하고 잔뇨, 절박뇨, 빈뇨 등 소변 곤란에 시달리게 된다. 기온이 갑자기 떨어지면 자율신경 작용으로 전립선 근육이 수축하게 되고, 전립선에 둘러싸인 요도가 압박받아 소변 줄기가 약해진다. 문제는 배뇨장애로 그치지 않고 방광의 탄력 저하와 방광의 신경이 예민해지고, 남아 있는 소변 때문에 세균이 쉽게 자라 방광염 가능성이 커진다는 점이다.

셋, 요도가 좁아진 경우 배뇨장애는 더욱 심해진다. 요도의 염증이 반복되거나 요도를 다쳐 염증 부위에 굳은살이 자라고 흉터로 인해 전립선 바로 아래부터 성기에 이르는 요도관의 어느 한 부분이 안으로 좁아지는 것이다. 소변이 두 줄기로 나가는 것으로 증상이 시작되며, 아랫배에 세게 힘을 줘야만 겨우 방울방울 소변이 나온다. 이 증상이 오래가면 방광염, 전립선염 등 합병증이 잘 생긴다.

넷, 소변을 저장하는 방광 안에 결석이 생기면 소변 막힘 증상이 갑자기 발생해 요폐로 진행돼 심각한 배뇨장애를 동반한다. 결석으로 인해 전립선비대증으로 발전하는 사례도 있다.

출처<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296/0000070409?sid=103>

Cmts 1
bdjeiwi881
* 비밀글 입니다.
23-10-26 12:44
AD
water drop plastic surgery
hospital info
CCTV
Anesthesiology
4.3
Evaluation103
가슴확대
지방융해주사
레이저
보톡스
필러
4.6
저희 엄마도 가슴이 없는 편은 아니라서 유전은 아닌 것 같은데 어릴 때부터 다이어트에 목숨 걸었던 편이라서 주기적으로 단식하면서 성장기에 끼니를 자주 안 챙겨먹었더니 ... 가슴이 작은게 아니라 그냥 없는 편이였어요 가슴에 스트레스를 자주 받아하시는 걸 엄마가 아시고 그럴거면 차라리 수술 하라고 먼저 권유해주셔서 진짜 전 0.1초 고민도 안 하고 바로 알겠다고 그럼 수술 하겠다고 오케이하고 바로 그 다음날부터 여기저기 조언도 얻어가면서 가슴 전문 병원으로 알아본 다음에 상담 다녔는데 상담 다녔던 병원들 중에서 물방울 성형외과 이영대원장님한테 수술 받았어요! 일단, 원장님이 하루에 수술을 2건밖에 안 하신다는 점이 가장 마음에 들었고 개인병원이라서 처음부터 끝까지 저한테 신경 잘 써주신다는 점도 좋았고 사후관리가 무제한에 캡스도 있는 병원이라서!! 가슴이 특히 사후관리가 중요하다고 해서 후관리 체계적으로 있는 병원으로 결정하고 지금은 수술 받은지 몇 개월정도 지났는데 아주 만족해요! ㅠㅠ그동안 스트레스 받았던 나날들이여.. 체형 고려해서 원장님이 사이즈 잘 잡아주셔서 전혀 부자연스럽지도 않고 모양도 uu모양이랑 i골 모두 다 잘 살려주셨어요! 수술 하기 전에 인스타에서 한창 광고하던 가슴골 모아준다던 속옷을 사서 해봐도 전혀 모아지지 않았었는데 물방울에서 수술하고 나니까 그런 보정속옷 안 입어도 충분히 가슴골 잘 생겨서 만족하면서 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원장님! ps. 가슴 크면 헬스장에서 인바디 잴 때 체지방량 적게 나오는데 제가 물방울에서 수술 하기 전 인바디 체지방은 9였구 수술하고 나서 회복기 끝나고 다시 인바디 재니까 12 나오더라구여 ㅎ ㅋㅋㅋㅋㅋㅋ
All
|
PC Viewer
|
LogIn
SUNGYESA
광고제휴
sungyesacom@gmail.com
0
Sign Up
Sungyesa PC VIWER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