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ldQ&A
Job Review
Hospital
Doctor

[의학뉴스] 수술 중 혈압 상태 인공지능으로 예측

조제
Date 23.07.06 10:10:41 View 68

수술 후 합병증과 사망률에 영향을 주는 수술 중 저혈압 발생률을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게 됐다.

서울아산병원 마취통증의학과 김성훈·박용석 교수, 국립암센터 국제암대학원대학교 암AI(인공지능) 디지털헬스학과 김준태 교수팀은 수술 중 저혈압을 약 91%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는 인공지능 모델을 개발했다고 인공지능 분야 국제학술지(IEEE Transactions on Neural Networks and Learning Systems)에 발표했다.

수술 중 저혈압은 환자의 평균 동맥혈압이 최소 1분 동안 65mmHg 미만으로 유지되는 경우를 말한다. 출혈이나 약물 부작용 등으로 발생할 수 있는데 수술 중 발생하면 급성 신장 손상, 심근경색증 등의 발생과 사망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기존에도 수술 중 저혈압을 예측하는 인공지능이 연구돼 왔지만 해석에 한계가 있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연구팀은 1만 여명의 대규모 환자 데이터를 학습시키고, 외부 타당성 검증으로 일반화 가능성을 입증했다.

그 결과, 예측 정확도는 내부 검증 약 91%, 외부검증 약 90%로 나타났다. 인공지능 모델의 적용 가능성을 알아보기 위해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 17명을 대상으로 평가도 실시했다.

그 결과, 인공지능 모델 해석에 널리 사용되는 섀플리 판단 기법(SHAP)보다 임상적 정확성은 24%, 임상적 유용성은 41%, 수술 중 의사 결정 의향에서 26% 더 높았다.

서울아산병원 마취통증의학과 김성훈 교수는 "이번 연구 결과는 의료진에게 저혈압 발생 확률 뿐만 아니라 판단 근거를 실시간으로 제공해 미충족 의료 수요를 해결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추후 인공지능 모델이 환자의 예후 향상 측면에서 도움이 되는지 밝혀내기 위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출처 : 메디칼트리뷴(http://www.medical-tribune.co.kr)

Cmts 0
AD
Thank You Plastic Surgery Clinic
hospital info
Anesthesiology
4.1
Evaluation501
코성형
쌍커풀
눈밑지방재배치
지방이식
이마거상
2.8
권유가 없고 원장님도 자신감있어하셔서 신뢰가 가는 상담이었음. 다른병원이랑 고민이 되어 재상담 요청하니 재상담비 5만원받음. 첫상담에 비해 좀 귀찮아하시는 느낌이 들어 상담비 아까웠음. 첫상담때 실뽑으면 좋다 등 어필만 있었지만 재상담때 괜히 실뽑으면 부작용이 있지않는 지에 대해 여쭤보니 그제서야 흉생길 수 있다 그정도는 감수할만하다 라고 하셔서 이건 미리 말씀해주셨어야 결정할 수 있지않았을까 생각했음. 수술잡으려고 실장님과 대면 중 눈수술인데 시시티비를 누가보냐는 듯한 깔보는 말투와 이것도 돈 지불해야하고 미리말해야하고 이런 게 많아서 너무 돈돈 하는 느낌이 들고 불친절한 곳에서 하고싶지않아서 다른 곳에서 했음.. 가격은 정확하지않지만 상담 간 16군데 중에 젤 비쌌음
All
|
PC Viewer
|
LogIn
SUNGYESA
광고제휴
sungyesacom@gmail.com
0
Sign Up
Sungyesa PC VIWER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