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ldQ&A
Job Review
Hospital
Doctor

[건강정보] 日 온천서 한국인 3명 돌연사…'히트쇼크' 뭐길래 [건강!톡]

메리유
Date 23.02.07 12:01:22 View 111

지난해 10월 이후 일본 온천에서 고령의 한국인 3명이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들의 사망 원인은 모두 '히트쇼크(heat shock)'로 전해졌다.

7일 한겨레 보도에 따르면 올해 설 연휴 기간 일본 홋카이도로 패키지여행을 떠난 70대 남성이 온천욕을 하다가 히트쇼크 증상으로 숨졌다. 일본의 무비자 입국이 허용된 지난해 10월부터 이달까지 규슈 벳푸와 홋카이도 삿포로 등에서 고령의 한국인 총 3명이 같은 증상으로 숨졌다.

히트쇼크란 급격한 온도 변화에 의해 혈압이 급상승하거나 급하강할 때 일어나는 신체의 악영향을 의미한다. 이 증상은 실신, 심근경색, 뇌경색 등을 일으켜 돌연사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일본 도쿄도 감찰 의무원 연구자료에 따르면 히트쇼크 사고의 60%는 기온이 낮은 겨울철 11~2월에 발생한다. 사망자의 90%는 60세 이상 고령자로 알려져 있다. 이외에도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등 만성질환을 앓는 경우 히트쇼크 증상에 노출될 위험이 크다.

의학 전문가들에 따르면 이 증상은 목욕할 때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옷을 벗으면 추위에 의해 혈압이 상승하고 따뜻한 물에 들어가면 혈압이 급격하게 저하되는데, 이후 물에서 나오면 혈압이 다시 급상승한다. 이렇게 되면 목욕 전후에는 혈압이 크게 변동해 히트쇼크 노출될 위험이 커진다. 특히 겨울철 노천탕의 경우 탕 온도와 바깥 온도의 차이가 크기 때문에 혈압의 변동 폭은 더욱 커지게 된다.

그렇다면 히트쇼크는 어떻게 예방해야 할까. 나고야 대한민국 총영사관에 따르면 입욕 전 가벼운 스트레칭을 통해 체온을 올리고 목욕탕에 들어가기 전 따뜻한 물로 샤워를 먼저 해야 한다.

목욕탕에 들어갈 때도 손이나 발부터 서서히 온도에 적응하며 들어가는 것이 좋다. 탕에 머무는 시간은 1회 20분 미만으로 제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또한 식사 직후나 음주 시에는 입욕을 자제해야 한다. 알코올이 혈관을 확장해 혈압을 변동시키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고령자나 고혈압 등 심혈관질환을 앓는 환자들은 입욕 전 전문의와 상담하거나, 입욕 시 혼자가 아닌 가족 등과 함께 입욕할 것을 당부했다.

출처 :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5/0004807554?sid=103

Cmts 0
AD
Mind Plastic Surgery
hospital info
CCTV
Anesthesiology
3.6
Evaluation785
코성형
코제거(재수술)
코끝성형
쌍커풀
안면윤곽
4.0
이영택 원장님 자려라인 잘 뽑는다고 해서 갔는데 음 수술은 잘 해주실 것 같았지만 상담은 막 그렇게 길게 하지도 않았고 원장님께서 생각보다 많이 자연스러운 느낌을 내실것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니즈를 물어보기보다는 원장님만의 스타일? 아무튼 추구하시는 그런 스타일대로 하실 것 같았어요 처음부터 이렇게 하면 좋겠다 하고 결론내리듯이? 말씀해주셨습니다 다른병원에서는 보형물 추천해줬난데 여기서는 무보형물로 해도 될것같다고 말해주셨어요 근데 저는 너무 전후차이가 미세할 것 같아서+딱 이 병원으로 해야겠다! 하는 마음이 안 들어서 수술은 안할것같습니다! 데스크에 직원들이 많은 편이었고 직원분들과 실장님은 대부분 그냥 무난하게 친절하십니다 딱 전형적인 성형외과 실장느낌 근데 예약금 강요는 하나도 없었습니다 원장님 추구미랑 본인 추구미랑 잘 맞으면 괜찮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오늘 돌아본 곳 중 가장 깨끗하고 시설이 좋았습니다
All
|
PC Viewer
|
LogIn
SUNGYESA
광고제휴
sungyesacom@gmail.com
0
Sign Up
Sungyesa PC VIWER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