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ldQ&A
Job Review
Hospital
Doctor

[성형뉴스] 성형광고에 이용된 연예인…당시 패소, 이제 보호받는다

tella
Date 22.12.27 10:54:50 View 100

<앵커>

유명 연예인 같이 널리 알려진 사람이 아니라도 얼굴이나 목소리 등 개인 특징에 대한 재산권을 인정하는 법이 생깁니다. 유튜브나 SNS를 통해 누구나 유명해질 수 있는 만큼 이 인기에서 파생되는 권리를 폭넓게 보장해주겠다는 겁니다.

어떤 법안인지 하정연 기자가 자세하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기자>

지난 2006년, 방송인 정준하 씨가 자신의 이름과 얼굴을 동의 없이 캐릭터로 제작해 판매한 콘텐츠 업체를 상대로 소송을 냈습니다.

당시 재판부는 사람의 이름이나 초상, 음성 등을 상업적으로 이용할 권리인 '퍼블리시티권'을 업체가 침해했다며 5백만 원 손해배상 판결을 내렸습니다.

하지만 지난 2014년 배우 장동건, 송혜교 씨 등 연예인 35명의 경우엔 한 성형외과가 블로그에 자신들의 이름과 사진이 포함된 게시물을 허락 없이 올렸다며 낸 소송에서 패소했습니다.

재판부는 "퍼블리시티권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인정할 필요성은 있다"면서도 "실정법 규정이 없고 대법원 판례도 없다"고 밝혔습니다.

이렇게 재판부마다 엇갈린 판단이 이어졌는데, 법무부가 퍼블리시티권을 우리말 '인격표지 영리권'으로 명명해 민법에 신설하는 안을 입법예고했습니다.

유명인뿐 아니라 모든 개인이 자신의 이름이나 얼굴, 목소리 등 개인적 특징을 영리적으로 이용할 권리를 법에 명시해 보호하겠단 겁니다.

[정재민/법무부 법무심의관 : 누구나 유명인이 될 수 있는 시대적 변화를 법 제도에 반영하고 여러 관련된 법률관계에 대한 혼란과 분쟁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재산권으로서의 권리에 방점을 찍은 것으로, 당사자가 허락하면 다른 사람도 영리적으로 이용할 수 있게 했습니다.

또 당사자가 사망하면 다른 재산권처럼 상속되고, 상속 후에도 최대 30년까지 권리를 인정받도록 했습니다.




출처 : https://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1007021830&plink=ORI&cooper=NAVER

Cmts 0
AD
Cowon Plastic Surgery Clinic
hospital info
3.9
Evaluation521
코성형
코제거(재수술)
쌍커풀
지방이식
무턱
4.8
수술전에는 뭉툭하고 전체적으로 너무 코 큰 느낌이라고 해야하나 그렇게 못생긴 코는 아니지만 그렇다고 이쁜 코는 아니였어요 특히 웃으면 완전 코가 커보여서 스트레스 여러군데 발품 팔아봤는데 원장님이 10분도 안봐주는 병원, 절골해야한다 기증늑써야한다 무조건 다 하라는 병원 등등 생각보다 실망스러운 병원들이 많았는데 여기는 원장님이 과잉진료 하는 느낌도 아니였고 진짜 딱 필요한걸로만 추천해준다는 듯한 느낌 받아서 여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리고 다른 병원들은 실리콘 덧대서 사용하기 + 코끝에 비중격 늑연골 넣어서 올리기 식의 대강적인 설명이 대부분 이였는데(ct안찍는곳도 있었음 개충격;) 원장님이 디테일하게 그림그려가면서 나에게 설명해주시고 납득시켜주는 느낌이라 좋앗어요 그리고 좀 다른게 코끝근육교정??이라고 양쪽 콧볼이랑 코끝을 잡아당기는 근육을 교정하는데 내가 원래 가만히있을때보다 웃으면 코가 팍 커보이는 복코에 좀 길어보이는 코가 되는 느낌이라서 신경쓰였었는데 수술할 때 같이 교정해줘야 웃을때도 코가 안퍼져보이고 제가 싫어했던 긴코 느낌을 개선 할수있을거라고하면서 설명 해주시더라구요 근데 전 이게 처음 듣는 수술법이라서 처음엔 해도 괜찮을까? 싶었는데 이거하고 나니까 확실히 웃을 때 코가 안퍼져서 코가 안커보이고 너무 좋아요 ㅋㅋㅋㅋ 근육 땡기는 느낌도 크게 없고 부자연스럽다는 느낌도 없고.. 웃을때 약간 어색한 느낌적인 느낌 외엔 없어요 첨듣는거라 고민하시는 분들잇으시면 결정에 도움되시라고 써요 처음 들어갔을땐 병원 내부는 진짜 생각했던거보다 아담한 분위기였어서 별반 기대는 안했었는데 상담내용 자체가 너무 좋았어서 원장님 상담 하나보고 여기로 결정 했습니다 아 그리고 제가 오후 다섯시쯤인가 그때 수술을 했거든요?? 오후 시간대에 수술하면 결과물에 영향 미치지 않을까? 싶기도 했는데 그럼에도 불구, 라인 잘나와서 사실상 별로 상관 없을거같고 걍 오로지 원장님 실력만 보고 가는게 맞는거 같아요 원장님이 또 진짜 착한게 수술하고 흉터 걱정 때문에 없어지는건 맞냐고 제가 좀 닥달하듯이 물어봤을 때 차분하게 위로해주시면서 상세하게 설명 잘해주시더라구용 딴곳이랑 이곳저곳 후기 알아볼 때 배째란 식으로 나오는 병원들도 많다길래 좀 걱정하긴 했는데 여긴 그런 스타일의 병원은 아닌 것 같음 오히려 친절 그 잡채.. 아 근데 지나고보니 저 포함 제 주변지인들두 코수술하고 흉터 안남은 사람이 없는데 이제 정도의 차이인듯 싶어용 개인 살성의 문제와 관리를 어떻게 받냐로 결과가 나뉘는거 같긴한데 저는 병원에서 흉터 관리해준다고 부를때마다 꼬박꼬박가서 이젠 희미하게밖에 안보이긴 하거든요 ㅋㅋㅋ 제 친구중엔 아직도 붉게 남아있는 친구도 있는데 ㅠ 코수술하고 며칠간은 누가 한대 친듯한 통증과 코막힘 때문에 매우ㅋㅋ 힘들었지만 코솜 빼고 병원에서 해주는 관리 꼬박꼬박 받으니까 많이 좋아졌어요 또 실밥 제거할 때 아프다는 사람들도 있어서 많이 걱정했는데 생각보다 많이 안아팠고 진짜 따끔따끔한 느낌…? 오히려 시원하더라구여 저 엄청 걱정데서 단발머리 간호사언니분한테 많이 아프냐고 물어봤는데 괜찮을거라고 안아플거라고 위로 해주셔서 넘 감사했습니당.. 이 글을 보실진 모르겠지만.. 아무튼 제일 좋은 점은 주변 친구들도 저 수술한다고 했을때는 너가 왜하냐고 엄청 말렸었는데 수술하고나니까 하길 잘했다고 진짜 이뻐졌다고 칭찬 엄청 해용ㅋㅋㅋㅋ 역시 성형은 진짜 자기만족인거 같습니당 친구들이 코수술할까? 하고 물어보면 저는 무조건 하라고 하고있어요
All
|
PC Viewer
|
LogIn
SUNGYESA
광고제휴
sungyesacom@gmail.com
0
Sign Up
Sungyesa PC VIWER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