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ldQ&A
Job Review
Hospital
Doctor

[건강정보] 유아와 그 어머니의 75% 이상이 나트륨 과다 섭취

크리니
Date 19.12.10 13:59:00 View 148

어린 자녀(유아)와 어머니의 75% 이상이 나트륨은 과다, 칼륨은 과소 섭취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어머니와 자녀의 탄수화물ㆍ지방ㆍ단백질 등 각종 영양소의 적정ㆍ과다ㆍ과소 섭취 등 영양소 섭취 패턴이 서로 닮은, 동조화(同調化) 경향을 보인다는 사실도 확인됐다.


24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경북대 간호대 서순림 교수팀이 2014∼2015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참여한 1∼5세 유아와 그 어머니 각각 621명을 대상으로 각종 영양소 섭취 상태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 이 연구결과(유아와 어머니의 적정영양섭취 관련인자)는 한국보건정보통계학회지 최근호에 소개됐다.


유아와 그 어머니에서 단백질ㆍ지방ㆍ티아민(비타민 B1)ㆍ비타민 C는 적정섭취율이 높았다. 칼슘ㆍ칼륨ㆍ비타민 A는 과소섭취율이, 탄수화물ㆍ나트륨은 과다섭취율이 높게 나타났다.


유아와 어머니 대부분은 단백질을 적정량 섭취했다. 단백질의 권장 섭취량은 어머니와 유아 모두 하루 전체 섭취 칼로리의 7∼20%을 단백질에서 얻은 칼로리로 충당하는 것이다. 탄수화물은 유아와 어머니 모두에서 과다섭취율(어머니 42.8%, 유아 45.9%)이 높았다. 이는 한국인의 식단이 밥(곡류)ㆍ채소ㆍ과일 등 탄수화물 식품 위주로 구성되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참고로 하루 전체 섭취 칼로리의 55∼65%을 탄수화물에서 얻은 칼로리로 충당하는 것이 탄수화물의 권장 섭취량이다. 유아와 어머니의 지방 과소섭취율은 4명 중 1명 꼴이었다.


유아와 어머니 모두에서 과소섭취율(어머니 85.7%, 유아 78.6%)이 최고인 영양소는, 뼈ㆍ치아 건강을 좌우하는 칼슘이었다. 유아와 어머니에서 과다섭취율(나트륨 79.4%, 유아 75.4%)이 최고인 영양소는 혈압을 올리는 나트륨이었다.


어머니와 유아인 자녀의 영양소 섭취 상태가 전반적으로 비슷한 경향을 보였다. 이는 어머니의 식생활이 자녀에게 큰 영향을 주고 있음을 시사한다. 어머니의 식생활에 대한 관심과 선호 음식이 가족 전체의 식품 섭취와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셈이다.


서 교수팀은 논문에서 ”어머니의 나이가 많을수록 아침식사를 챙겨 들수록 어머니 자신과 자녀가 각종 영양소를 적정량 섭취할 가능성이 높았다“며 ”연령이 높을수록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을수록 건강 실천 행위도 높아지기 때문으로 풀이된다“고 지적했다.

출처 : http://www.dhn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4915

Cmts 1
치즈빙수
요즘 외식만하면 나트륨섭취 확올라가는거같아요
집밥먹는게 최고긴한데..
19-12-11 14:23
AD
Epic Plastic Surgery Clinic
hospital info
4.1
Evaluation128
코성형
코끝성형
쌍커풀
눈매교정
눈밑지방재배치
4.2
서울에서 두번째로 방문해본 병원. 처음 병원이 쏘쏘이기도 했고 자연스럽게 잘 하기로 유명한 병원이라 기대가 제법 있었는데 라인 잡아준 게 제일 마음에 들었음. (병원은 총 5군데 방문해봤고 앞선 두 곳은 사는 지역 병원, 나머지 세 곳은 서울에서 자연스럽게 잘 하고 재수술 잘 하는 병원 위주였음) 절개와 지방제거 200만원대인데 홈페이지에 눈 공개하면 150만원대로 떨어지고 절개, 눈매교정, 지방제거는 303만원이고 눈 공개시 200만원대로 떨어졌음. 가격도 생각보다 괜찮아서 엄청 혹한 곳인데 수술할 때 원장님 뵙고 그 이후에는 한 달차에나 만나뵐 수 있다고 함. 개인적으로 이게 좀 마음에 안 들긴 하는데 진짜 제일 마음에 들었던 곳이라 그거 감수하고 여기로 잡아볼까 고민되는 곳 중 하나임...... AS기간은 1년, 수술할 때 붓기 주사 같이 들어가고 흉살 생기면 흉살 주사까지 들어간다고 했음. 원장님이 좀 바빠보이셨는데 그점이 마음에 걸려서 그렇지 조곤조곤 상담 잘 해주시고 라인 예쁘게 빼주신 점은 진짜 크게 마음에 듦...... 이미 몇 군데 돌아봐서 내 눈에 맞는 수술은 뭔지 그런 걸 알고 있어서 상담실장님께 크게 여쭤본 건 없는데 이런 사람이 처음인 건지 엄청 당황하시는 것 같았음. 몇 번이나 궁금한 거 없으세요? 물어보시는데 최대한 쥐어 짜내서 여쭤본 게 사후 관리였음. 근데 그 답변이 영 시원치 않아서 차마 더 물어볼 게 없다고는 못 함...... 여태 다닌 병원 중 제일 사람 많고 원장님도 바빠 보이셨음.
All
|
PC Viewer
|
LogIn
SUNGYESA
광고제휴
sungyesacom@gmail.com
0
Sign Up
Sungyesa PC VIWER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