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ldQ&A
Job Review
Hospital
Doctor

[건강정보] 향수, 건강하게 제대로 뿌리는 방법

뷰티관리
Date 24.10.04 09:50:02 View 26

향수는 성별과 관계없이 사용하는 뷰티 용품 중의 하나이다. 향수의 향기는 기분 전환을 도와줄 뿐만 아니라 자신을 드러내는 하나의 방법이 된다. 그러나 향수를 잘못 사용하면 독한 향으로 매력은 반감되고, 몸에는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 향수를 뿌릴 때 주의해야 할 것, 제대로 사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본다.

◇향수가 가지고 있는 원료와 화학물질

대부분의 향수는 향의 원료와 휘발성이 강한 알코올 그리고 각종 화학물질을 조합해 만든다. 향수의 알코올이 날아가며 향이 나는 원리다. 향수에는 향의 원료가 들어가지만 생각보다 많이 들어가지는 않는다. 천연 재료만으로는 안정적인 생산도 어렵고 향을 유지하기도 힘들기 때문이다. 그래서 과일이나 꽃 등에서 추출한 원료에 인공 향료가 첨가되기도 한다. 향을 오래 유지하기 위해 벤조페논과 같은 화학물질도 함께 쓰일 수 있다.

◇ 향수 사용에 주의해야 할 사람은
​사용하는 향수가 무알코올, 비건 향수가 아니라면 화학물질을 피하기 어렵다. 자극이 되는 화학물질 때문에 향수 사용에 유의가 필요한 사람들이 있다.

평소 천식과 같은 호흡기 질환이 있는 사람은 향수 사용에 유의해야 한다. 향수의 화학 성분이 기관지 점막 세포를 자극하면 기침, 호흡곤란 등 천식 증상을 악화할 수 있다. 또한 눈과 코의 점막이 예민한 결막염, 비염 환자도 향수 사용에 주의해야 한다. 공기 중에 퍼진 향수가 예민해진 눈과 코의 점막을 자극해 기침, 콧물, 재채기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향수에 들어있는 에탄올, 파라벤, 휘발성 유기화합물 등이 자극을 주니 사용 전 성분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만약 향수 때문에 눈이나 호흡기에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난다면 병원에 방문해 항히스타민제나 스테로이드 등을 적절히 처방받는 것이 좋다.

피부가 예민한 사람들도 향수 사용을 조심해야 한다. 아토피나 건선과 같이 피부 면역체계가 약한 사람들은 특히 인공 물질에 취약하다. 몸이 화학물질에 과민하게 반응해 염증이나 피부 발진이 악화될 수 있다. 그렇지 않은 사람들도 평소 향수를 자주 뿌리는 손이나 목, 겨드랑이 등에 접촉성 피부염이 생길 수 있다. 해당 부위가 가렵고 빨개지는 등 증상이 나타나는데 향수에 들어있는 화합물 때문일 가능성이 높다. 피부가 건강한 사람도 화학물질에 오랫동안 자주 노출되면 만성 피부염으로 진행될 수 있다. 따라서 향수를 사용할 때는 피부에 직접적으로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접촉성 피부염도 병원에서 항히스타민제를 투약하거나 스테로이드 로션을 발라 치료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임산부는 향수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 향수의 화학물질이 아기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임산부가 흡입한 화학물질은 탯줄과 모유를 통해 아기에게 전달될 수 있다. 이런 부작용들을 막기 위해서는 프탈레이트 등을 포함한 화학물질을 최소화한 제품을 택하는 것이 좋다. 특히 임산부가 프탈레이트에 자주 노출되면 조산할 위험이 있기에 더 조심해야 한다.

◇향수를 안전하게, 제대로 뿌리려면

향수를 더 안전하고 향기롭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구매 전 성분을 잘 살피는 것이 좋다. 또한 평소 향수를 사용하는 법을 체크하고 제대로 된 방법을 익히도록 한다.

향수를 뿌릴 때는 피부에 직접 뿌리지 말고 옷 등의 섬유에 뿌리는 것이 좋다. 소매 안과 팔 안쪽, 겉옷의 안쪽, 넥타이 뒤, 치마 밑단 쪽에 가볍게 뿌려 주도록 한다. 피부에 영향을 주지 않고 은은한 향을 낼 수 있다. 흔히 알고 있는 귀 뒤쪽은 향수 뿌리기에 가장 안 좋은 장소다. 귀 뒤에는 피지 분비샘이 많이 분포해 있다. 분비샘에서 나온 노폐물이 악취를 유발해 평소에 청결하게 유지하지 않으면 냄새가 나기도 한다. 이때 귀 뒤에 향수를 뿌리면 향수와 악취가 섞여 오히려 기분 나쁜 향이 날 수 있다. 피부염의 위험도 있으니 꼭 기억하자.

더불어 향수를 사용할 때는 밀폐된 방 안과 차 안에서는 가급적 피해야 한다. 공기 중 화학물질 농도가 높아져 호흡기로 흡입될 수 있기 때문이다. 야외나 환기가 잘 되는 곳에서 사용하도록 하고 실내에서 사용했다면 환기를 해 준다. 특히 영유아, 임산부, 반려동물 등은 화학물질에 예민하기 때문에 꼭 별도의 공간에서 향수를 뿌리는 것이 좋다.

향수는 다른 화장품과 마찬가지로 유통기한이 있기에 기간에 맞춰 사용하는 것이 좋다. 적정 사용 기간이 지나면 미생물 번식과 내용물 변질의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향수의 보관 방법도 중요하다. 향수는 자외선과 온도에 민감해 장시간 노출되면 변질될 수 있다. 향수의 성분은 자외선을 만나면 산화되며 광알레르기성 물질로 변하기도 한다. 때문에 피부염이 유발된다. 향수를 보관할 때는 직사광선이 닿지 않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자동차 안에 보관하는 것은 최악의 향수 보관법으로 꼽힌다. 내부의 온도가 뜨거워지기도 하고 햇빛을 막을 수 없어 향수가 빠르게 변질된다.

출처 : 헬스인뉴스(https://www.healthinnews.co.kr)

Cmts 1
dd1040
향수 뿌릴 때 참고해야겠어요 감사합니다!
24-11-12 14:07
AD
Epic Plastic Surgery Clinic
hospital info
4.2
Evaluation146
코성형
코끝성형
쌍커풀
눈매교정
눈밑지방재배치
3.6
예약상담을 급하게 잡았던 터라 카톡으로 미리 대기가 좀 있을 수 있다고 양해를 구하셨고, 10-20분 정도 대기했어용 ct찍었고 상담비는 없구 cctv참관 가능! 코는 실리콘 자가늑에 귀연골 재사용이고 전신마취 아니고 수면마취이며 모든 경과 원장님(홍원장님) 봐주신다고해용 시니컬하시기보다는 웃으면서 동시에 팩폭을.. 언니랑 같이 갔는데 언니도 궁금한 점 없냐고 막 그러셨어용 친절하시구요 실장님 예약강요없고 실장님과의 대화보단 원장님과 대화시간이 긴 편이에요 재수라 700후반인데 후기작성조건 500대까지고 내년 내후년 가격 변동은 있을 수도 잇단 점 알려주셨어용~! 다만 여기서 좋지않은 후기글을 봐서 모양은 제일 마음에 들지만 아쉽네용
All
|
PC Viewer
|
LogIn
SUNGYESA
광고제휴
sungyesacom@gmail.com
0
Sign Up
Sungyesa PC VIWER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