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ldQ&A
Job Review
Hospital
Doctor

[건강정보] 매일 우유·콩·생선 먹으면 알츠하이머 예방효과 뚜렷

단백질 섭취
Date 24.09.24 18:34:32 View 22

노년층이 단백질 섭취를 늘리면 알츠하이머를 예방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단백질을 많이 섭취한 그룹의 경우, 그러지 않은 그룹에 비해 인지기능과 기억력이 각각 24%, 27%가량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림대동탄성심병원은 24일 금무성·김지욱·서국희·최영민 정신건강의학과 교수와 김현수 진단검사의학과 교수 공동 연구팀이 이 같은 연구 결과를 국제 학술지 '알츠하이머 리서치 앤드 테라피' 8월호에 발표했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식단과 알츠하이머 예방 간 관계를 조사했다. 한림대동탄성심병원 알츠하이머 관련 코호트연구에 참여한 치매가 없는 65~90세 196명을 대상으로 단백질 섭취와 알츠하이머 관련 인지기능과 삽화기억 간 연관성을 분석했다.

삽화기억은 사건이 언제 어디서 일어났는지에 대한 장기 기억으로 알츠하이머 초기에 주로 손상이 일어난다.

단백질 섭취 수준은 △매일 유제품 △매주 콩과 식물 또는 계란 △매일 육류, 생선 또는 가금류 3가지 소비지표를 충족하는지에 따라 낮음, 보통, 높음으로 분류했다. 수준은 0~1개 지표를 충족하면 낮음, 2개 지표를 충족하면 보통, 3개 지표 모두 충족하면 높음으로 정의됐다.

분석에 따르면 단백질 섭취가 높음으로 분류된 그룹의 인지기능 점수는 평균 83점으로 조사됐다. 낮음 그룹(67점)에 비해 24% 높게 나타났다. 삽화기억은 높음 그룹이 43점으로 낮음 그룹의 34점보다 27% 높았다.

이런 차이는 유전적으로 알츠하이머에 걸릴 확률이 높은 경우 더 벌어지는 것으로 확인됐다.

알츠하이머 유전자인 'APOE4'를 가지고 있는 실험 참가자 중 높음 그룹에 속한 참가자들은 낮음 그룹 참가자들에 비해 인지기능과 삽화기억 점수가 둘 다 약 40%씩 높았다.

연구팀은 "APOE4가 단백질과 인체의 대사활동 간 상호작용에 끼치는 영향 때문으로 분석된다"며 "충분한 단백질 섭취는 기억과 학습에 중요한 신경가소성을 촉진하고, 인지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신경영양인자의 조절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고 설명했다.

출처<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9/0005369407>

Cmts 0
AD
water drop plastic surgery
hospital info
CCTV
Anesthesiology
4.3
Evaluation107
가슴확대
지방융해주사
레이저
보톡스
필러
4.6
가슴 수술 고민하고 있을때 주변에 수술 받은 친구들이 빨리 해라! 추천한다! 했었는데 지금은 내가 하라고 추천하고 다녀 :) 가슴수술이 만족감 제일 높은 수술이라고 하잖아~ 진짜 맞아..! 볼륨이 생기니까 몸 라인도 예뻐져서 옷태도 달라지고 내 태도도 달라지는 것 같아~ 자신감 뿜뿜이야 요즘ㅎㅎㅎ 물방울 이영대 원장님한테 받았어~ 상담 때 무조건 자연스럽고 uu모양으로 예쁘게 부탁드린다고 했었는데 내 체형에 맞는 사이즈랑 모양으로 엄청 꼼꼼하게 여러번 봐주셨어! 그덕에 의슴티 안나고 자연스러운 슴득 한듯ㅎㅎ 원장님께 너무 감사해~~ 보형물은 촉감이랑 안전성 생각해서 가격대 좀 있어도 모티바 선택했어~ 촉감은 6개월은 지나봐야한다 들었었는데 한달 한달 지날수록 탱탱했던 살이 점점 풀리면서 좋아지고 있어 진짜 신기해~!! 앞으로 더 내 살처럼 된다는거잖아~ 너무 기대돼⸜(⌯'▾'⌯)⸜ 아그리구 수술하고나서 보정속옷이랑 윗밴드등 소모품 따로 제공 해주니까 참고하구! 글고 물방울은 평생보증제 있으니까~ 병원 알아보면서 이런것도 알고있으면 좋을듯해:-)
All
|
PC Viewer
|
LogIn
SUNGYESA
광고제휴
sungyesacom@gmail.com
0
Sign Up
Sungyesa PC VIWER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