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라비앙 성형외과 정재영입니다.
성형외과 전문의 취득후 임상 Fellowship 과정을 마치고,
성형외과 개원의로 활동한 지 어느덧 17년이라는 세월이 흘렀습니다.
성형외과 개원가에서 활동을 시작하고 단기간(3년)에 1000례가 넘는 윤곽 수술을 집도할 때 즈음에는, 눈을 감고도 입안쪽을 통하여 턱뼈를 다듬을 수 있을 것 같은 자신감(자만감?)이 팽배하였습니다.
하지만, 제 스스로가 생각하기에는 더 할 나위없이 잘 된 수술이라고 자부하였지만, 수술을 받은 분의 만족감은 저의 예상과는 다른 경우들도 있었으며, 반대로 제가 생각하기에는 좀 부족한 면이 있었다는 생각이 드는 데에도 불구하고 수술을 받은 분은 굉장히 만족하는 경우들도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험들 속에, 연륜이 쌓이면서 성형수술에 있어서 기술적인(Technical) 부분외에 더 중요한 부분이 많다는 사실을 절실히 깨닫게 되었습니다.
성형수술을 고민하고 결정하는 분들의 궁극적인 목표는 단순히 수술을 통한 모습의 변화가 아니며, 더 행복해 지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성형수술의 특수성을 미리 인지하시고 성형수술에 관한 고민을 시작하시기를 당부드리는 바 입니다.
성형수술은 다음과 같은 세가지 특수성이 있습니다.
1. 성형 수술은 외모를 변화시키는 다른 방법들(메이크업이나 헤어 스타일링등)과는 달리 "비가역적인 변화"를 초래합니다.
2. 성형 수술에 있어서 정답과 절대적인 적응증은 없습니다.
3. 성형수술은 수술후의 결과를 정확히 인지 하고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모호한 기대감으로 수술을 결정할 수 밖에 없습니다.
위의 세가지 특수성을 고려할 때, 수술을 결정하기 전 상담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수술후의 결과에 관한 현실성 있는 기대치를 설정하고, 수술을 생각하게 된 진정한 이유가 무엇인지를 먼저 생각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리라 생각합니다.
혹여나, 이곳 게시판에서 답해 드리는 저의 답변이 부족한 경우는 저의 블로그(https://blog.naver.com/cantata147)를 참조하시면 더 많은 도움이 될 수도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오랜 세월 제가 진료실에 마주하였던 많은 질문과 상담 속에서 느꼈던 부분을 나름대로는 정성껏, 손수 정리해 둔 내용들이며, 이 내용들을 바탕으로 성형외과 의사들을 위해서 대한 미용성형외과학회에서 편찬한 “미용성형외과학”의 “안면윤곽 재수술”파트를 집필하였습니다.
여러분 모두, 항상 행복하시기를 바라며, 더 나은 내일이 함께 하기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