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 전 코수술 했는데, 실리콘 2mm 4mm , 코날개, 콧등휜거, 콧볼축소 등의 수술을 했습니다.
수술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코에 손을 넣어보면 매끄럽게 쑤욱 들어가야하는게 아니라 비중격? 코를 지탱해주는 기둥이 튀어나와서 걸리더라고요.
그 때문에 손이 쑥 들어가지 않고 중간에 턱 걸립니다.
그 당시는 코로 숨쉬는 것에 조금 불편함이 있긴 했지만 좀 더 기다리다보면 붓기도 빠지고 괜찮아 질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럭저럭 일상생활에는 크게 지장이 없었으나 1년 전부터 숨쉬는 게 너무 불편해지기 시작하더니 잠을 자도 중간에 일어나는
일도 잦아지게 되었습니다.
뭔가 잘못되었다는 걸 인지하고 근처 이비인후과에 갔더니 비중격만곡증이라고 하고 오른쪽 콧구멍에 숨이 30%밖에 안들어간다고 하더군요.
왼쪽은 크게 이상이 없다 하는데 제가 느끼기엔 오른쪽은 확실히 막히고 왼쪽도 숨쉬기가 불편하다고 했더니 오른쪽이
막히게 되서 왼쪽도 불편하다고 생각할 수 있다고 말하더군요.
우선 수술기록지만 떼어오면 원인은 확실히 얘기해주겠다고 하길래 얼마전에 압구정을 방문해서 원장선생님 상담도 해보고 수술기록지도 얻었습니다.
원장선생님도 오른쪽 부분에 살짝 만곡이 생겼다고 하시더군요. 코 끝 부분에 만곡진 부분을 교정하면 된다고 하시는데
이 후에 부작용도 걱정이 되어 그냥 보형물 전부 제거하고 수술전 코로 돌아가고 싶다고 했습니다.
다른 카페나 지식인에서는 보형물제거-비중격교정 및 보강-남은 연골이나 귀연골을 사용하여 연골을 가지고 코모양 수술 순서대로 하는게 이상적이라고 하더군요.
그런데 연골을 가지고 또 수술을 하게되면 또 다시 그에 따른 부작용이 생길까 두려워졌습니다. 그래서 2번째까지만 비중격 교정 및 보강까지 하고 싶은데 가능하냐고 물었더니 가능하다더군요.
비중격을 교정한다고 기능이 전처럼 돌아올지 확실히 모르겠어서 우선 다른 이비인후과도 상담 좀 해보고 오겠다고 했습니다. 그러니 성형수술을 같이 하는 이비인후과에 가는 걸 추천하더군요.
일단은 알았다고 하고 나왔지만 아무래도 모양이 좀 안예쁜들, 코로 숨 못쉬는 거에 비할바가 되지 않겠더군요.
더군다나 비중격만곡증에 관련하여 알면 알수록 더 심각한 부작용 사례들을 보게 되니 전문적인 이비인후과가 낫겠다고 생각되었습니다.
지방에 있는 이비인후과도 믿을 수가 없겠더군요. 우선 서울하나이비인후과, 비중격 전문이라는 스페셜이비인후과 등 진료예약을 해두었습니다.
다른 카페에서는 꼭 비중격만곡이 원인이 아닐 수 있다고 콧볼축소로도 숨쉬기가 불편할 수 있으니 CT를 찍고 전문적인
이비인후과에서 정확한 진단을 받고 정확하게 수술해야 한다고 조언을 해주시더군요.
다음 주에 방문할 때 CT를 찍고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할 것 같습니다.
여러 이비인후과에 상담 및 예약할때마다 요즘 코성형 후 생기는 비중격만곡증으로 인해 방문하는 환자들이 많이 늘었다더군요. 비중격연골을 가지고 코끝을 다듬는게 유행? 이라는 것 같습니다. 그 때 채취한 비중격 연골 때문에 비중격이 약해져서 코를 받쳐주지 못하고 휘게 된다는 것 같습니다.
스페셜이비인후과에 전화로 상담했을 때도 이보다 더 악화된 상태로 방문하는 분들도 많다고 저는 복잡한 축에도 못낀다고 하시더군요. 이 곳에서도 코성형 후 코막힘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적지는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코 성형 후 코막힘 현상을 어떻게 극복했는지 어떤 수술을 했는지에 대해서 서로 정보를 공유했으면 해서 저도 글 올립니다. 다음 주에 CT찍고 상담 후에 글 올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