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라비앙 성형외과 원장 정재영입니다.
지금으로 부터 두어달전쯤, 제가 겪은 다소 억울하고 답답했던 사례 하나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이 게시글을 올리는 이유는 홍보에 관한 동기는 전혀 없으며,
1. 나름대로 정성껏 수술을 집도한 입장에서 굉장히 억울한 오해를 받게 된 경위 - 차후에 더 구체적으로 명시하겠습니다.
2.윤곽 수술후 8년이 지난 경과에 관한 설명
3.윤곽 수술을 받은 분들이 수술의 결과에 대해서 판단하고 평가하는 모호하고 주관적인 가치기준
등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고자 하는 취지에서 입니다.
지금으로 부터 8년전(2016년도), 얼굴의 윤곽개선을 위해서 중국에서 온 23세의 여성이었습니다.
내원당시의 모습에서 얼굴이 옆으로 넓고, 각진 사각턱과 더불어 턱끝부위는 다소 짧은 얼굴형이었습니다.
넓은 얼굴의 폭을 줄이기 위한 광대뼈 축소성형술과
사각턱 수술, 그리고 턱끝 길이연장술(본인의 사각턱 부위의 뼈를 턱끝부위 수평절골한 틈새에 까워 넣는 방식)을 시행하기로 하였습니다.
윤곽3종 수술후 일주일이 경과하여 치료가 마무리되었으며, 수술후 CT를 확인하고 중국으로 귀국하였습니다.
이후, 아무런 연락이 없어서 잊고 지내던 중 8년이 지난 최근에 컴플레인을 하기 위해서 내원하였습니다.
8년이 지났으니, 당시 23세 이었던 여자분이 이제는 31세가 되어서 다소 격앙된 표정과 시끄러운 어조로 진료실에 들어섰습니다.
저는 중국어를 모르니, 통역직원의 도움을 받아서 그녀의 불만이 무엇인지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그녀의 불만은,
본인의 광대뼈 부위가 수술후 변화가 없는 것 같아서, 한국의 다른 성형외과를 찾아가니,
어느 성형외과(어느 곳인지 그분으로 부터 듣고 알게 되었습니다)에서 "수술을 한 흔적이 없으며, 수술을 제대로 하지 않은 것으로 생각된다" 라는 것이었습니다.
하물며, 그 성형외과에서는 재수술을 권유하며, 엄청난 수술비용을 얘기하더라는 것이었습니다.
8년전 분명 정성스럼게 수술을 하였는데, 저를 파렴치한 사깃꾼으로 오해를 하고 있으니, 정말 답답하고 억울하였습니다.
그리하여, 8년만에 오신 분의 경과사진을 촬영하였고(다행히, 8년전의 사진자료도 찾을 수 있었습니다.). CT도 촬영하였습니다.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을 해 드리는 것에 많은 시간과 정성을 들인 결과, '오해는 말끔히 사라졌고', 본인이 본인의 수술전과 후의 사진을 광고, 홍보 목적및 학술적인 부분에 사용하는 것에도 모두 '흔쾌히' 동의를 하였기에 그 사례를 여러분께 공유해 드리고자 합니다.
뿐만 아니라, 수술전과 수술후 8년 경과에 관한 임상사진과 CT를 통하여 연부조직의 변화(볼처짐등)및 수술시 절골한 부위 뼈의 유합정도등 많은 부분에 있어서, 학문적으로도 유의미한 여러가지 데이터를 포함하고 있기에, 성형외과 학술대회에 발표자료로도 사용하려고 합니다.
위의 사례는, 실제 라비앙 성형외과에서 저(정재영)에게 수술받은 분이며, 사진공개에 전적으로 동의하고, 초상권 사용에 관한 동의서를 작성하고 서명한 분입니다.
물론, 수술후의 경과에 관해서는 개개인에 따라서 차이가 많을 수 있으며, 뼈를 덮고 있는 연부조직의 조건에 따라서, 게시해 드리는 사례보다 변화의 정도가 미흡한 사례들도 많이 있다는 부분을 분명히 주지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