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다보니까 글이 좀 길어졌는데, 코수술이 위험하고 부작용 많은 수술 중 top 1,2를 다투니까,, 큰 돈 들이고 위험감수하는 만큼 꼼꼼히 알아보고 내가 원하는 모양으로 안전하게 해야하잖아!!! 손품 발품 너무 지치고 힘든 과정이지만 평생 가지고 갈 코니까 우리 잘 생각하고 알아보고 하자!!
내가 좀 많이 따지는 편이라구 생각해서 도움이 될까 하구 적어본당! 이건 꼭 이렇게 해야된다는건 절대 아니구(난 결국 코수술 안했어 ㅠ) 그냥 나는 이런 식으로 했다는거니까 참고해보구 이거 말고도 생각해볼거 있으면 댓글로 알려줘 !!
0. 기능적 vs 미용적
어떤걸 목표로 하냐에 따라 서치하는 병원이 달라져야 해! 기능적인 수술을 같이 하는 병원이 있고 아닌 병원이 있으니까 잘 찾아보고, 특히 기능적인 부분은 더더 신경써서 후기 많이 보고 이비인후과 가서 검사도 받아보고 현재 상태를 아는게 중요할 것 같아
*이비인후과에서 하지 말라는 후기가 좀 보였는데 이것도 잘 알아보기 !
1. 내가 개선하고 싶은 부분
병원을 찾기 전에 나에 대해 먼저 아는 것부터 시작해야 해.
내 코를 자세히 살펴보고 (앞, 옆) 평소 내가 마음에 안 들었던 부분, 콤플렉스였던 부분 하나씩 찾아내보기! 콧대가 낮다거나, 코끝이 뭉툭하다거나, 매부리가 있다거나, 콧볼이 넓다거나, 콧구멍이 보인다거나 등등! 그냥 거울로 확인해도 되지만 되도록이면 이전에 찍었던 사진들 보면서(보정 안되어있는 사진들!) 정면으로 찍으면 이렇게 보이네? 옆에서 찍은건 이렇네? 이렇게 여러 장을 확인해보는게 좋아
*이런 과정에서 내 코 생각보다 괜찮네? 꼭 해야할까? 그냥 한번 해볼까 생각든다면 코수술 자체를 다시 생각해보자 !
2-1. 원하는 코 모양
내가 개선하고 싶은 점을 찾았다면 난 이런 코 모양이 좋다, 이런건 싫다 하는 취향을 알아보는게 좋아. 연예인 사진이나 여기 올라오는 후기 사진들 보면서 콧대는 얼마나 높은게 좋은지, 얄쌍한 콧대가 좋은지, 코끝은 얼마나 높게 할건지(보통 여기에서 자연-자려-화려 가 나뉘는것 같아), 비주가 얼마나 내려왔으면 좋겠는지 한번 쭉 훑어봐.
아마 마음에 드는 코 사진들을 사진첩에 모아놓고 쭉 한번 보면 내가 이런 모양의 코를 원하는구나를 알게 될거야. 그럼 이걸 종합해서 이런 스타일을 잘 하는 병원을 찾아볼 수 있겠지?
그런데 간혹 내 취향인 모양이 내 얼굴에 안 어울리는 코 모양일 수도 있어. 예쁘다고 생각하는 그 코를 내 얼굴에 붙였을 때 생각보다 어울리지 않을수도 있기 때문에 병원에 갈때마다 이런 모양이 나한테 어울릴지 물어보는게 좋아. 근데 내 얼굴에 안 어울리더라도 취향이 더 중요해!! 한다면 그렇게 했을때 더 만족도가 높을 수 있으니까 이건 자기 선택인 것 같아~~
*화려-자연-자려 : 수술한 티가 나도 좀 화려하게 하고 싶은지, 처음 보는 사람이 절대 모르게 무조건 자연스럽게 하고 싶은지, 그 중간으로 하고 싶은지
2-2. 원하는 인상
2-1과 비슷한데 코수술을 하면서 달라지는 인상에 대해서 생각해보는거야.
- 직선의 세련된 느낌, 곡선의 여성적 느낌
- 코가 작아서 좀 길게 늘인다면 동안의 귀여운 이미지에서 세련되었지만 동안은 아닌 이미지로 바뀔수도 있겠지?
- 후기 사진들 전후 비교하면서 확인해보는 것도 방법이야
3. 재료 조사
보통 콧대는 실리콘, 자가진피(확실하진 않아 ㅠㅠ), 코끝은 비중격, 귀연골, 기증늑연골, 자가늑연골 중에 고르는 걸로 알고 있어. 많이들 언급되는 염증 관련 문제는 이물질, 즉 실리콘이나 기증늑연골에 의한 경우가 가장 많고 자기꺼로 했다고 하더라도 재수술 등으로 코를 많이 연 경우, 부딪힌 경우 등등이 있어.
의사들마다도 누구는 기증늑연골 절대반대하고 누구는 비슷하다고 하고 누구는 절대반대까지는 아니지만 자가늑연골을 선호하고 의견이 분분해. 이건 본인의 생각이 가장 중요하니까 유튜브나 어플들 서치하면서 본인의 의사를 정하길 바라.
근데 안전과 만족, 지속성을 다 같이 데려갈수는 없을거야 ㅠㅠ 비중격과 귀연골은 늑연골처럼 단단하지는 않아서 복코이거나 화려하게 하고 싶다면 애초에 원하는 모양으로 구현이 불가하거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무너질 가능성 있음을 고려하기! 물론 지금 코 모양에 따라, 원하는 코 모양에 따라 모든걸 얻을 수도 있어 !! 발품팔때 가서 물어보는게 제일 정확할 것 같아.
+ 비중격연골이 얼마나 단단할지, 얼마나 많을지는 CT를 찍더라도 확신할수는 없어. 그래서 내 경우는 코를 열어보고 필요하면 기증늑/자가늑을 써야 할 수 있다 라고 많이들 말하시더라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