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다이어트는 요요현상 바로 온다!
요요 현상이란 다이어트로 살이 빠졌다가 다시 찌곤 하는 것이 반복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렇게 다이어트할 때마다 요요 현상을 몇 차례 겪다 보면 맨 처음 다이어트를 시작했을 때 체중보다 훨씬 늘어나게 됩니다. 다이어트를 하는 여성 중 95%가 다이어트 중단 후 요요 현상을 겪게 된다고 합니다.
1. 목표 몸무게에 도달한 즉시 다이어트를 중단한다
다이어트보다 감량한 후의 몸매를 유지하는 것이 더 어렵습니다. 목표에 도달하는 순간, 옛날 식습관이나 생활 습관으로 되돌아간다면 그 순간부터 몸무게 저울은 다시 플러스 쪽으로 갈 것입니다.
2. 다이어트로 먹지 못했던 음식을 먹는다
다이어트 중 칼로리를 제한하기 위해 먹지 않았던 아이스크림, 피자 등등을 맘껏 먹었다간 당연히 요요 현상이 찾아옵니다. 다이어트가 끝나도 칼로리가 높은 음식은 NO! 다이어트는 평생 하는 것입니다. 살찌지 않는 식습관을 생활화해야 합니다.
3. 먹는 양을 갑자기 늘린다
우리 몸은 다이어트를 하는 동안 이미 적은 식사량으로도 견딜 수 있도록 기초 대사량이 내려가 있습니다. 그래서 다이어트를 하면 기운이 없는 것입니다. 인체가 에너지를 아껴 쓰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즉시 옛날의 식습관으로 돌아오면 살은 두 배의속력과 부피로 찝니다. 적어도 6개월 이상은 다이어트 때의 식습관과 운동 습관을 유지해야 합니다.
4. 몸무게가 늘기 시작하면 다이어트를 포기한다
다이어트 후 또는 다이어트 도중에 몸무게가 다시 늘기 시작하면 스트레스를 받아 갑자기 의지력이 상실되어 버립니다. 그래서 자포자기가 되어 다시 마음껏 먹고 마시는 생활로 돌아가 버립니다. 몸무게가 조금 늘었더라도 포기하지 말고 음식량을 줄이거나 운동을 해서 원래 체중으로 돌려놔야 합니다.
5. 더 이상 몸무게 진전이 없으면 음식량을 더 줄인다
다이어트를 하다 보면 줄던 몸무게가 갑자기 멈추는 시기가 있습니다.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 이유는 인체가 줄어든 칼로리에 적응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칼로리를 줄이는 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다시 섭취 에너지를 줄이기보다는 운동량을 늘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으로 소비 칼로리를 늘려주면 소비된 칼로리만큼 다시 몸무게가 줄어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