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주름개선 기능성 화장품을 사용하며 좋다는 홈케어 기기들을 다 이용하지만 이미 진행된 노화는 개선이 어렵고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그 때문에 주름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성형외과를 찾는 사람들이 지속해서 늘어나고 있다.
처진 피부와 주름개선에는 리프팅 수술과 시술이 있는데, 절개를 통해 늘어진 피부를 제거하고 당겨주는 거상 수술과 실을 사용한 실리프팅 수술, 다양한 레이저를 이용한 레이저 리프팅 시술 등이 대표적인 방법이다. 그러나 각각의 수술과 시술은 적용대상과 효과 등이 달라 개인의 상태에 맞춰 적합한 치료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피부 처짐의 정도가 심하고, 목의 늘어진 피부까지 같이 개선하고 싶다면 안면거상술이 가장 적절하다. 안면거상 수술 시 양쪽 귀 옆을 절개해 안면 피부를 근막과 함께 당겨주고 남는 피부를 잘라내고 고정해준다. 이 방법으로 늘어진 턱살을 정리하고 안면부의 늘어진 주름과 불독살, 팔자주름 등 늘어진 얼굴의 전체적인 라인을 정리해줄 수 있다.
실리프팅은 수술재인 녹는 실의 발달로 피부 처짐을 개선하는 동시에 턱선을 브이라인으로 교정해 주어 일종의 안면 윤곽 수술 중 V라인 수술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 2030대에 큰 인기를 얻고 있는 리프팅 수술법이다.
한편 비교적 피부 처짐이 심하지 않고 노화 초기 단계라면 레이저 리프팅으로 관리를 시작해볼 수 있다. 다양한 리프팅 레이저 중 특히 슈링크 리프팅은 초음파에너지(HIFU)를 초점을 잡아 쏘아주는 시술이다. 피부 속 4.5mm 깊이에 있는 섬유근막층과 3mm 깊이 진피층에 열응고점을 형성해 열응고점을 중심으로 콜라겐의 수축과 재생이 촉진돼 피부 안팎으로 리프팅효과가 나타나게 된다.
다양해진 리프팅 관련 시술로 인해 환자는 선택의 폭이 넓어졌지만, 나이와 피부 상태, 시술 후 효과와 지속력, 어느 정도의 개선을 원하는지 등 본인의 니즈를 전문의와 충분히 상담하고 소통한 후 알맞은 방법을 선택해야 후회가 없다.
다만 시술 후에도 노화는 계속 진행되기 때문에 좋은 결과를 오랫동안 잘 유지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피부관리와 운동, 시술 등 적극적으로 자기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