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가 얼굴에서 중앙이고 이미지에 굉장한 효과가 있는건 맞는데 그건 주위의 광대, 입매와 눈과 조화를 갖춘다는 전제하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는데 예를 들어 광대가 돌출이 심하다든지, 입매가 툭 튀어 나와있으면 치아교정같은 걸로 먼저 개선할 수 있는 부분을 해소하고 그 다음에 해도 늦지 않습니다.
대부분 동양인 코는 끝이 뭉툭하고 낮은 면이 없지않아 있는데 그걸 광대와 입매를 고려안하고 무턱대고 먼저 수술해버리면 더 부자연스러운 얼굴만 되더라구요. 사실 얼굴의 다른 부분이 문제인 상황이 많고 그걸 개선하면 코가 연예인 코처럼 오똑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아름다움을 갖출 수 있다는걸 많은 분들을 보고 알았어요. 코수술 후 안면윤곽을 하고나니 다시 코가 부자연스러워져서 코 재수술하는 분들도 계시구요.
수술을 하는 환자 입장에선 사실 눈 다음으로 만만하게 생각되는 곳이 코긴한데 사실 얼굴뼈 수술보다 부작용 예측이 힘들다고 의사 선생님들도 말하시거든요. 보형물을 넣는 것도 위험요소가 있지만 무엇보다 잘못 수술하면 복구도 힘들고 자연스러운 얼굴을 포기해야 할지도 모르니 코 성형은 신중하게 고려하는게 좋겠어요. 제가 본 바로는 얼굴 수술중에 부작용이 가장 빈번한 수술 두개 꼽으라면 코수술이랑 45도 광대수술이에요. 코는 어디가 어떻게 문제가 될지 예측이 안되고 광대는 45도 절골하면 리프팅을하든 뭘하든 언제 오느냐가 문제지 볼처짐 100%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