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꺼풀 액, 쌍꺼풀 테이프 사용 부작용 심각
쌍꺼풀은 눈을 커 보이게 하고 좀 더 또렷한 눈매로 보이게 해준다. 인상을 결정하는 가장 큰 외적 요소가 눈인 만큼 쌍꺼풀은 미적 요소의 기본이 되었고 언젠가부터 쌍꺼풀이 없는 여성을 찾아보기 힘들게 되었다. 쌍꺼풀이 선천적으로 없는 여성들은 쌍꺼풀 수술의 비용이나 시간이 부담스러운 경우 구하기도 쉽고 값도 저렴한 쌍꺼풀 액이나 쌍꺼풀 테이프를 임시로 이용한다.
하지만 이런 제품을 오랫동안 사용하면 부작용이 나타나기 때문에 사용에 주의해야 한다는 것이 대부분 전문의들의 의견이다.
대표적인 부작용으로는 제품사용으로 인해 눈꺼풀이 늘어지거나 염증이 생기거나 피부가 푸석해지고 두꺼워져 탄력을 잃는 등의 증상이다. 눈꺼풀 피부는 몸에서 가장 얇고 예민한 부분으로 자극적인 물질에 접촉하면 과각질화, 모세혈관 확장증 등의 피부 노화과정이 빠르게 진행되어 빨리 늘어지게 된다.
“이미 늘어지거나 상한 피부는 자연적으로 복구되지 않으므로 쌍꺼풀액이나 테이프의 사용을 반드시 자제해야한다”고 설명했다. 나이가 어린 청소년들은 문구용 물풀이나 딱풀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아주 위험하다. 풀을 이용하는 경우 클립이나 실 핀, 이쑤시개 등 소독이 안 된 도구를 이용하게 되는데 소독이 안 된 도구를 사용해 그릴 경우 눈꺼풀에 염증이 생길 수도 있다. 또한 풀이 눈에 들어갈 경우엔 결막염 등 부작용이 일어날 수도 있으며 심각할 경우 시력저하가 일어날 수도 있으니 사용을 자제해야 한다.
한번 늘어난 눈꺼풀은 다시 원상태로 돌아가기 어렵기 때문에 이런 경우에는 결국 쌍꺼풀 수술을 통해 늘어난 살을 제거하고 성형을 통해 교정해야 한다. 어린 나이부터 장기간 사용하는 경우에는 이런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다. 눈꺼풀이 많이 늘어나거나 두터워진 경우에는 매몰법을 통한 교정이 어렵고 쌍꺼풀 라인대로 눈꺼풀을 직접 절개하는 절개법이 필요하다. 이때 눈두덩이 두꺼운 경우에는 적당량의 지방을 제거해야 한다. 쌍꺼풀 액을 사용했다는 이유만으로 매몰법을 시술할 수 없는 것은 아니지만 눈꺼풀이 늘어나서 쳐진 경우에는 늘어난 부분을 절개하고 교정하는 것이 좋다.
“임의로 쌍꺼풀을 만드는 쌍꺼풀 테이프나 쌍꺼풀 액의 사용은 자제하는 것이 좋다” 며 “쌍꺼풀 수술은 쉬운 수술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쌍꺼풀 라인은 사람마다 제 각각으로 눈 모양, 피부 두께, 지방 정도, 안면골격 등과 조화를 이뤄야 비로소 자연스럽고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경향닷컴(www.kha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