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처 회복>안녕하세요. 성형수술을 준비하시고 혹은 회복중인 많은분들께 가지고 있는 몇가지 보잘것 없는 지식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저는 5년가량 응급처치 강의를 했던 강사였었구요, 성형이랑은 별개로 상처에 대한 회복에 대한 내용이 외상 회복과 유사하기때문에 이에 대한 내용을 전문적으로 조금 다루어보고자 합니다.
1 - 붓기와 부종
흔히 성형을 하고나면 붓기가 생깁니다.
그런데 대부분 성형외과에서 붓기라고 표현하는것은 외상 후 상처에 고여있는 체액에 대한 내용입니다.
일상에서 우리가 표현하는 붓기는 보통 부종입니다.
예를들어 전날 라면을 먹고 잤더니 아침에 얼굴이 부었다. 같은것들이 부종이지요.
부종은 나트륨을 섭취하거나 어떤 이유로 세포가 수분을 잔뜩 머금었을때 몸이 붓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럴때는 보통 포타슘 혹은 포타슘 시트레이트(예전말로 칼륨)을 먹으면 나트륨이 배출되구요
성형을 하고나서 보통 호박즙을 먹으면된다 혹은 저염식이 좋다는 이유도 나트륨배출을 원활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그러면, 성형붓기와 일상붓기가 같으냐? 에 대해서는 자세히 알아볼께요.
2 - 성형붓기
성형붓기는 일상적인 나트륨에 의한 수분이 모인 붓기와는 다릅니다.
외상에 의한 붓기는 상처가 생기고 특정 부위에 절개가 생긴뒤에 혈관과 림프들이 잘려나가면서 봉함된뒤에도
보통 성형하는 부위들(눈,코등등)에는 미세한 혈관들이 있기때문에 눈에 보이는 출혈이 없더라도 미세 혈관에서 출혈과 혈장유출이 일어납니다.
그래서 수술 후 3일까지는 미세한 출혈과 유출을 막기위해서 냉찜질을 통해서 혈관수축을 시켜주어야 하는데, 그래서 하는것이 "냉찜질"입니다. 피부를 차갑게 만들어주어, 혈관수축을 유도하고 체액유출을 느려지게 만듬으로써 붓기를 조금이라도 덜 붓게 만들어주는겁니다.
통상적인 외상으로 인한 출혈은 3~4일간 일어나므로, 상처나 수술부위에 손을 올려보았을때 열감이 있거나 뜨거운 느낌 / 통증이 있을때는 냉찜질을 통해 출혈을 줄여주어야 붓기가 덜합니다.
또한 이 붓기가 결국 피부나 조직에 부하를 주기떄문에 조기 붓기관리가 곧 탄력에도 영항을 줍니다. 따라서 찜질은 몹시 중요합니다.
이후 4일차쯔음부터는 출혈이 멎고나면 그때부터는 반대로 고여있는 체액은 림프와 혈관을 통해 반대로 흡수되어야지만 붓기가 빠지기때문에 온찜질을 해야하구요, 이때부터는 혈액순환이 곧 붓기빠지는것의 핵심이기떄문에 산책이 중요하게 됩니다.
그래서 초기 수술 직후에는 3일간은 오히려 움직이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당연하지만 출혈이 있을때 움직이게되면 출혈이 더 나게되겠죠.)
그렇다면 호박즙은 부종을 뺴는 역할을 하는데, 성형붓기를 빼는데 도움이 되느냐... 하면 그렇기도 하고 아니기도 하다. 가 정답입니다.
사실 수술을 하고나서도 식사를 하게되는데요. 성형으로 인한 붓기가 있을때 나트륨이 있는 식사를 하게되면 부어있는 세포 조직에 나트륨이 수분을 가지고 들어가 붓기가 더 심하게됩니다.
따라서 붓기+부종 이중으로 붓기가 심해지기때문에 회복이 더뎌지는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부종이 없는경우에는 굳이 호박즙을 먹더라도 특별한 효용을 보긴 어렵구요.
만약 본인이 평소에 잘 붓는 채질이다. 내지는 나는 일반식을 먹을때 김치같은걸 꼭 먹는다. 하시는분은 호박즙을 챙겨드시거나
개인적으로는 포타슘+종합비타민으로 부종을 빼시고
오메가3(혈행개선) + 엘 카르니틴(신진대사 활발+땀배출)을 통해서 붓기를 빼는것이 좋습니다.
단, 비타민 제제나 혈행개선 제제들은 출혈이 있을때는 출혈이 많아지게 하는 효과가 있으므로, 출혈이 있는 수술직후에는 드시면 안됩니다!!
3 - 성형붓기는 왜 2년씩 가는거에요?
보통 큰 붓기는 2~3주 / 잔붓기는 6개월씩 간다. 라고 이야기 합니다.
그런데 언뜻 듣기에붓기가 몇개월이상 가는것이 이해가 잘 안갈 수 있는데
절개 쌍수는 1년 보아야되요. 혹은 내 친구는 2년지나서 자리 잡았어요. 라거나
윤곽수술하고나서도 1년뒤에도 계속 붓기가 조금씩 빠지더니 2년째에 자리잡았어요. 하는 후기를 본적이 있을꺼에요.
병원에서도 재수술을 6개월뒤에 하자. 라고 이야기 하는 이유와 수술간 텀을 3개월로 잡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첨부된 이미지를 보시면
Clotting이라는것은 출혈후 피가 응고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이 시기가 흔히 수술 후 상처난 직후에 일어나기 시작합니다.
두번째인 vascular response는 직역하면 혈관의 반응인데요.
흔히 1차 출혈 응고 후 상처가 났으니, 몸이 치유를 하기 위해 백혈구나 혈소판등이 상처로 모이게되는 시기이고, 진물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것이 통상 3일째인데, 우리가 흔히 아는 붓기가 가장 심하다. 라고 하는이유가 혈액밖으로 혈장성분들이 유출되어 상처치유가 되는 시기이기때문에 그렇습니다. 이때까지는 냉찜질을 하게됩니다.
세번째로 보이는 inflammation이 염증기라고 하는데요.
염증이라고 하면 보통은 어 뭔가 잘못됬는데. 라고 생각하는데 의학적 용어로는 염증은 상처와 싸우면서 아무는 과정을 그냥 염증이 생겼다. 라고 보시면 되고요. 뭔가 잘못됬다. 라고 하는건 감염이라고 합니다.(인팩션이라고 합니다.)
대부분 이 시기에 항생제를 1주일정도 투여받습니다.
이 염증기가 통상 2~3주정도 이어지고, 이때까지는 통상 상처가 아직 덜 아물었기때문에 주의가 필요한구간입니다.
이 구간이 흔히 말하는 큰 붓기. 라고 말하는 구간이구요. 온찜질을 하는 구간인데, 이 구간에 관리를 잘 해주면 큰 붓기가 빠르게 빠집니다.
네번째가 Scar formation으로 염증기와 동시에 피부 아래에서는 상처 아래에서 콜라겐 생성이 되면서 흉터가 만들어집니다.
피부가 흉터를 만들면서 회복이 되는것은 당연하기에 이런 큰 반응들이 대강 3~4주에 걸쳐서 흉터가 지면서 회복이 뒤구요
다섯번째에 있는 Epithelial healing는 표피 회복으로 통상 2주로 상처가 난뒤 상처 외부(피부나 입안내 점막 등)가 회복되는기간입니다.
보통은 실밥을 1주일째에 뽑는 이유가 2주째까지 그대로 실밥을 두면 표피회복이 끝날때까지 실밥이 남으면 그 실밥자국이 그대로 남게되기떄문에, 어느정도 봉합이 되었을때 실밥을 제거하여, 실밥자국을 덜 남게 하기 위함입니다.
여섯번째에 있는 contraction은 수축이라는 뜻으로 3일부터 3주까지 뻗어있는데요 두번째인 혈관반응직후 상처가 회복되면서 붓기가 빠지는게 이거라고 보시면됩니다.(큰붓기가 빠지는것)
마지막으로 일곱번째인 Scar remodeling이 콜라겐반응이 20일부터 12개월으로 표기되어있지만 의사들에 따라서 2년까지 보기도 합니다. 저 역시 2년까지 보는게 맞다고 보구요.
요약을 하면
상처 직후 3일까지는 상처가 아무는시기
3일부터 3주까지는 큰붓기가 빠지는 시기
2주부터 3개월까지는 콜라겐 생성이 시작되는시기 // 흉살이 뭉치는 시기
3개월~6개월 사이에는 콜라겐 생성이 균형을 이루는 시기 // 흉살이 빠지는 시기
6개월~2년까지는 흉살이 빠지고 천천히 자리를 잡는 시기 . 로 정리가 됩니다.
따라서 보통 재수술을 6개월로 잡는 이유도 흉살이 빠지고나서야 대충 기존의 수술 결과가 어느정도 나오기때문에 재수술을 6개월로 잡는것이구요.
절개쌍수나 윤곽같은경우는 사람에 따라 회복속도가 다르기에, 어떤 사람은 1년만에 자리잡았다. 어떤 사람은 2년만에 자리잡았다. 와같은 일이 벌어지는것입니다.
성형외과에서는 이런것을 보통 대부분의 환자에게 의학적인 지식을 풀어 설명하기 어렵기때문에 대부분 붓기가 빠지고 봅시다. 라고 뭉뚱그려서 이야기 하는데, 마냥 병원에서 근거없이 6개월 기다려보자. 혹은 수술이 잘못됬는데 시간을 끈다. 라고 생각하시면 안되구요.
냉찜질 3~4일 / 그 이후 온찜질
큰붓기 3주 / 잔붓기 6개월 / 완전히 자리잡는것 2년. 요렇게 정리하시면 되겠습니다.
다음번에도 다른 유익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