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글 나눠보면 어떨까 해서 퍼왔습니다
————————
우선 반말로 글을 적어서 죄송합니다 ^^:: 존대어로 글을 쓰면 같은 내용의 글이라도 너무 길어지는
단점이 저한테는 있어서 부득이 반말로 쓰는거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리고 글하나 쓰는데 시간이 엄청나게 걸리네요 원하는 이미지 찾고 예전에 제가 수술했을때 정보 확인하고
기타등등~~~대략 아홉시간 정도 걸렸습니다.
꼭 코수술 하시려고 하는분이나 하신분께 도움이 될수 있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
성피모 안티성형카페글 6번째.... 이번에는 내가 코수술의 꽃이라고 생각하는 코끝수술에 관한 글을 작성하려고 한다. 이번글은 다른글보다 더 많은 다른의견이 생길수 있다고 생각한다.
아마 강남의 400~500여곳의 성형외과 원장선생님중에 내글에 동조해줄수 있는 선생님은 상당수이겠으나 그중에 이방법을 실제로 실행하고 있고 할수 있는 선생님은 코수술에 관해서는 명의라고 소문나신 4~5명정도뿐으로 알고있다 (물론 재야의 숨은 고수는 내가 알지 못해 여기서 거론하지 않겠다)
허나 이 선생님들은 귀연골을 이용한 자신의 코수술 노하우가 노출되는것을 염려하여 노출자체를 극히 꺼리시는 탓에 다른병원 의사선생님들도 정보를 얻기가 매우 어렵다. 그래서 많은 병원이 귀연골 대신에 메드포어,사체늑연골 등의 쓰지 말아야할 재료들을 자꾸 권장하는거다
자그럼 각설하고 본론으로 들어가보도록 하겠다
사실 코성형에서 코끝 수술을 하지 않는다면 코수술을 안 한거나 마찬가지라고 나는 생각을 한다
코끝 수술은 코끝 모양을 변형하기 위해 하는 연골이식,연골 절제, 연골묶기를 모두 포함한다. 어설프게 광고를 정보로 가장해서 글을 쓰는 대다수 성형외과 마케팅업체의 글들은 그냥 헛소리로 치부하면 된다.
지금부터 적으려고 하는말이 가장 진실에 가까우며 코끝수술을 고려시 최우선적으로 받아드리길 진심으로 바란다!! 코끝수술을 하는 사람의 50%가 5년이내 재수술을 하거나 생각한다. 그 중 한명이 당신이 될수 있다는것을 명심해라~~
동양인의 얼굴에서 예쁜 코모양은 이마-콧대-코끝-인중-윗입술-아랫입술-턱선 까지 이어지는 선이 입체적으로 굴곡이 있는 얼굴이다. 따라서 한국인의 경우에는 이마의 자연스러운 곡선에 따라 미간이 들어가고 코끝이 오똑하고 비순각이 너무 작지 않은 모양이 예쁜 코모양이다.
그렇기 때문에 코수술을 안 할거면 몰라도 수술을 하기로 결심했다면 코끝수술은 무조건 필수다.
심지어 나는 콧대는 안해도 코끝만 수술하는것도 찬성을 한다
그리고 다시 말하지만 코끝수술은 코수술의 꽃이기는 하나 이 수술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더 난이도가 높은 수술이다. 그렇기 때문에 꼭 ~~!! 하려고 한다면 신중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코를 높이고자 결심할 때, 나 같은 매부리를 제외하고는 동그랗고 낮고 퍼진 코를 높고 오똑하게 만들려고 하는 경우가 많다.
이때 사람들은 미간 콧대가 낮아서 코가 낮아보인다고 생각하기 쉬운데 사실 코뼈의 실질적 높이는 그렇게 낮지 않은데 코뼈가 넓어서 낮아보이고 코끝이 떨어지면서 퍼져있는거다.
자 그럼 본격적으로 코끝수술에 관해서 중요한 핵심 포인트를 정확하게 알고가자 !!
첫번째는 코끝을 올릴 때 사용하는 재료 그리고 두번째는 그 재료를 연결하는 방법이다
재료에 대해서는 내가 적었던 글중에 비중격 코수술, 귀연골 코수술 글에서 이야기하면서 언급했지만 간단하게 다시 한번 정리하고 넘어가도록 하겠다
코끝에 사용하는 재료와 콧대에 사용하는 재료는 구분해서 생각해야 한다.
코끝은 무조건!!!! 자가조직이다.
코끝에 보형물들인 실리콘 고어텍스는 당연히 안되고 메드포어, 알로덤, 사체연골도 절대 쓰지마라. 후회하거나 부작용이 생겼을때 shit!!될 확률이 너무나 높다.
얘네는 코끝을 받쳐주는 용도로 사용되었을 경우에 다른때보다 부작용 확률이 훨씬 높아지고 염증이 생기면 그냥 구축오는 수준이 아니라 피부괴사 주변의 정상조직을 같이 녹이는 재앙을 초래할 수 있다
무조건 1순위는 귀연골 + 코끝 연골 재배치 방법이다.
어느정도 일반론이 성립된다. 귀연골 우선!! 80% 이상의 caes가 귀연골로 가능하다. 비중격은 매부리코인 경우 말고는 웬만하면 절대로 쓰지마라!! 늑연골은 다른재료가 없을때 마지막에 쓰는거다.(사실상 적어도 삼수술이나 사,오수술 정도 되면 생각해볼 재료이다)
진피는 연골로 모양 만든 위에 덧대는 용도 정도로 써야지 진피로 절대 코끝 다만든다고 생각하지 마라 !!! 왜 안되는지는 저번글에서 언급했으니 찾아서 보면된다!!!!!!
각각의 재료마다 목적에 따라 써야 하는 수술방법이 따로 있다.
자!!!!!! 이제부터는 물리학에 대한 이해가 조금 필요하다.
기본 수술! : 코끝 연골 재배치(tip refinement – tip spanning suture, interdomal suture 등)
모든 코끝 수술시에 거의 항상 같이 병행 되는 수술방법이다.
코끝에 양쪽으로 날개 모양으로 생긴 연골을 모아주고 올려주는 수술이다
1.jpg
코끝이 퍼진 동양인들에게 필수이다. 그러나 이것만 한다고 해서 코끝이 날렵해지거나 오똑해지지는 않는다. 많아야 한 1미리 정도 높이가 올라올 수 있고 아주 퍼진 경우에 조금 모아지는 느낌이 날수 있다.
이것만 해도 되는 경우는 피부두께가 두껍지 않고 코끝 연골이 잘 발달되어 있어서 연골을 묶어주기만 해도 모양이 잘 유지되고 테가 잘 나는 경우이다.
그러나 대부분 한국사람 중 더군다나 코수술을 생각하는 사람 중에 이런 경우는 100명에 1~2 명 있을까 말까하다. 따라서 추가적인 연골이식 수술이 반듯이 필요하다.
기본수술2!! : 코끝 연골 얹기(shield graft, cap graft)
이 수술방법 역시 코끌 연골 재배치와 함께 다른 방법과 묶여서 시행되는 방법들이다.
주로 이용되는 방법중 cap graft 는 날개연골의 미단부에 얹어서 코끝 모양을 조절하거나 코끝 높이를 좀더 올리는데 사용된다. 주로 귀연골이나 비중격을 작게 잘라서 쓴다. 그러나 이 방법만으로 코끝 높이를 올리면 연골을 겹쳐 올린 것이 변형되고 흡수되기 때문에 이것만으로 높이를 올리는 것은 불완전하다.
2.jpg
3.jpg
Shield graft 는 사각형 형태로 목적에 따라서 좀 넓게 연골을 다듬어 비중격 연장부위와 날개연골아래쪽에 고정한다. Cap graft와 거의 유사한 목적이지만 더 크고 단단하여 코끝을 부피감이 좀 있고 둥글게 만들고 싶을때나 코끝을 전방으로도 또 아래로도 길이 연장하고 싶을때 사용한다. 이 방법은 모서리부 다듬는 것을 정교하게 해야 코끝과 안쪽의 피부가 상하지 않게 된다.
한줄요약 : 코끝 연골묶기나 연골얹기 만으로는 코끝을 높일수 있다고 생각하면 절대로 안된다 !!!이건 말그대로 cover-up!!!!
본격적인 연골 이식 방법
1. 비중격연장이식 방법 (CSEG : caudal sepyum extension graft)
내 의견으로 우리나라 사람들과 코가 작은 동양인들은 절대 하지 말아야할 방법이다.
비중격은 콧구멍안에 손을 넣었을 때 양쪽 콧구멍 사이에 만져지는 연골이다.
4.jpg
옆에서 보면 이렇다. 콧구멍 사이기둥에서 안쪽으로 쭉 올라가는 코의 가운데 부분을 형성하는 연골이다(중간진하기의 회색연골). 코성형을 할때는 콧구멍 사이에 만져지는 부분과 콧대쪽 겉으로 만져지는 부분은 두고 빨간 부분에서 연골을 떼내게 된다. 이걸 앞쪽에다가 다시 이식한다.
목적은 코의 높이도 올리고 길이도 연장하려고~~~
이렇게~!!!
5.jpg
지 이제 드디어 물리학을 생각할때가 됐다!!!
6.png
자!! 여기에서 화살표가 보이는가 ??? 힘의 벡터를 생각하면서 살펴봐라.
떼어낸 비중격을 남은 비중격의 앞에 연결하여 코 피부가 당기는 힘을 버티는거다. 즉 길이도 늘리고 높이도 올리게 되는거다.이 때 반대 방향으로 원래 비중격연골 남은 부분들이 힘을 받는 형태를 보라.(파란색 화살표). 뒤쪽에 구멍이 뻥 뚫린 상태 (주황색 공간은 빈 공간)로 앞에 덧붙여서 피부를 버텨내고 있다.
남아 있는 비중격은 더 많은 힘과 무게를 감당해야 한다.이 때 비중격을 조금만 많이 떼거나, 비중격이 얇으면 힘을 버티지 못하고 무너진다. 비중격으로 코수술 후 안이 찌릿찌릿하고 비중격이 휘어졌다고 심지어는 코 자체가 휘어졌다고 하는 사람들은 거의 이런 경우이다. 나도 이런 경우이다
!!!!! 젠장젠장젠장젠장젠장젠장젠장젠장젠장젠장젠장젠장젠장젠장젠장젠장젠장젠장젠장젠장젠장젠장젠장젠장젠장젠장젠장젠장젠장젠장젠장젠장젠장젠장젠장젠장젠장젠장젠장젠장젠장!!!!
비중격이 손상된 아이의 비중격 재건전후 사진이다. 한국사람들은 선천적으로 비중격이 손상되어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7.jpg
한줄요약 : 우리는 비중격은 절대 사용하지 말자!!! 내 코가 서양인들만큼 커서 낮춰야 할때만 비중격 사용을 고려해야 한다
2 연골 방향전환 + 비주 지지대 (collumellar strut graft)
이 방법은 비중격 연장이식때 작용되는 힘을 분산시켜 주는 방법이다. 연장이식이 비중격에 대각선 방향으로 벡터를 적용하여 부작용과 문제 발생률을 높이는 것에 대해 보완하여 수직방향과 수평 방향에 각각 지지대를 형성해준다.
수직방향으로는 날개연골을 derotation 시키는 연골을 이식하여 tip 길이 연장을 해준다.코를 높일때 길이 연장이 왜 필요하냐고??? 그림 그려놓고 생각해봐라, 코를 앞쪽으로 높이면 콧대부분의 절대적인 길이가 증가한다.앞에서 봤을 때 코가 길어지는 거랑은 다르다.
8.jpg
또, 비주에 기둥이식을 해주어 가로방향으로 tip 높이를 받쳐준다.
직사각형의 기둥처럼 생긴 연골 지지대를 두 날개연골 사이공간에 이식하여 고정하는 방식이다. 코끝의 지지력을 높이는 방법으로 사용되고 길이 연장과 코끝 높이를 올려주는 효과가 있다.
기둥이식은 여러가지 재료를 사용할 수 있지만 귀연골을 가장 추천한다. 다른건 왜 별로인지 다른 글들 다시 읽어보는걸 추천한다. 단지 귀연골로 충분한 강도를 가진 지지대를 만드는 것은 소수의 원장님들만 할 수 있기 때문에 상담을 많이 다녀보고 신중하게!!!! 나를 수술해줄 원장님을 선택해야 한다.
한줄요약 : 결론은 코를 수술 안 하는거 적극 추천이다!! 그러나 꼭 코를 수술해야 한다면 코끝 수술은 반듯이 하는게 좋다.방법은 귀연골을 사용하여 비주 지지대+연골 전환(재배치?) 하는 방법으로 수술할 것을 권장한다 비중격은 절대 하지말아라 !!!
단 수술 횟수가 누적되어 쓸 연골이 없다면 어쩔수 없지만 자가늑연골을 써야 할수도 있겠지.. 그러니 웬만하면 처음에 수술 잘받는게 최선이다
출처
http://m.todayhumor.co.kr/view.php?table=beauty&no=790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