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1. 쌍꺼풀은 순수한 미적인 수술이다 ?
예성형외과 박선재
쌍꺼풀이란 말은 영어로 double eyelid 라고도 하는데 성형외과 영역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수술이며 가장 중요한 수술이기도 합니다.
쌍꺼풀이라고 하면 느끼해 보인다거나 인공적이다 라는 등의 좋지 않은 수식어가 붙기도 하지만 쌍꺼풀의 의미를 찬찬히 살펴보면 인류학적으로 쌍꺼풀은 사람의 미를 돋보이게 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신의 작품이 아닙니다. 쌍꺼풀은 눈을 뜰 때 편하게 해주기 위한 신의 선물이죠. 눈을 뜨면 뜬 만큼의 피부가 남아서 눈 동자 위 부분을 가리게 되어 눈으로 들어가는 빛의 양이 줄어듭니다. 이를 방지하는 기능을 쌍꺼풀이 하고 있습니다. 미적인 것은 덤이고 기능적인 것이 발생학적인 주 목적이 됩니다.
Q2. 쌍꺼풀 수술은 누구나 하면 좋다.
예성형외과 박선재
그렇지 않습니다. 눈 수술을 하지 않는 것이 미적으로 좋은 분도 있습니다. 제 경험으로 대략 상담을 원하시는 분들 중 5 % 정도가 수술하지 않는 눈이 더 좋은 눈입니다. 이는 눈 수술을 하기 전에 의사가 눈 상태를 보면 거의 본능적으로 알게 됩니다. 물론 눈에 쌍꺼풀을 가상으로 만들어 보고서도 알 수 있지만 훌륭한 예술가가 가상으로 그림을 그려보고 작품을 만들지 않듯 훌륭한 의사는 환자의 눈 상태를 보는 즉시 수술을 해서 좋을지, 하지 않는 것이 더 나을지 분명히 알게 됩니다. 이것을 모르는 의사 분 이라면 수련을 더해야 할 것이고 이것을 알고도 제대로 이야기 해주지 않으면 좋은 의사란 소리는 듣지 못합니다.
Q3. 남들이 말리면 수술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예성형외과 박선재
위에서 말한 " 누구나 쌍꺼풀을 가질 필요는 없다" 란 말을 확대 해석하면 남들이 예쁜 눈이라고 이야기 하는 경우는 수술할 필요가 없다는 오해를 할 수 있습니다. 눈 수술의 결정은 주변 사람들의 의견을 따르는 것도 좋겠지만 그 보다 실력과 양식을 겸비한 의사와 같이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 경험으로도 주위의 모든 분들이 말릴 때 자신감 있게 권해서 수술을 받게 한 후 그 결과를 통해 주위의 사람들을 놀라게 해 준 경우도 무척이나 많습니다. 그 반면 모든 사람이 수술하라고 권유해서 지방에서 제가 있는 예성형외과로 올라오신 분도 새벽 열차를 타고 올라오신 것이 대단히 고맙고 또 한편 죄송하기도 하지만 그냥 집으로 바로 돌려보낸 경우도 있습니다. 이는 일반인들이 보는 기준은 " 지금 그 눈이 좋은가 나쁜가 " 인 반면 의사가 보는 기준은 " 지금 보다 더 좋아져서 주변 사람이나 본인이 더 많이 좋아할 것인가 아닌가" 로 나누어 집니다.
Q4. 연예인이 한 병원은 좋은 병원이다
예성형외과 박선재
일반인이 착각하기 쉽고 함정에 빠지기 쉬운 것이 이것입니다. 실례 하나를 드리겠습니다. 모 병원이 한 연예인의 눈 수술을 자연스럽게 했다고 스스로 알린 때가 있었습니다. 그 소문으로 많은 분들이 그 병원을 찾았는데 그 병원은 매몰법은 그럭저럭 하지만 절개법은 많은 흉터를 남겨서 한번 시술한 눈인데도 마치 2-3 번 이상 시술한 눈처럼 흉이 많이 남게 수술하는 병원이었죠. 무려 2-3 개월 동안 그 병원에서 수술 후 똑같이 심한 수술 자국을 이유로 저희 병원에만 많은 환자분이 재수술 상담을 왔었던 적이 있었는데 하나같이 그 연예인의 소문을 듣고 같다고 하더군요. 그 이유는 그 연예인은 매몰법을 한 것이었고 그 환자 분들은 절개법을 한 것이었습니다. 실력이 좋은 의사는 매몰법과 절개법 둘 차이가 거의 나지 않게 예쁘게 쌍꺼풀 수술을 해줄 수 있지만 실력이 떨어질 수록 매몰법은 어느 정도 결과가 나오고 절개법은 흉터가 심하며 티가 많이 나는 결과를 의사가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런 사실을 몰랐던 그 환자 분들은 그냥 연예인이 해서 예뻐진 병원으로만 알고 수술을 받고는 심한 스트레스를 받게 되었습니다. 매몰법 만을 잘 하는 병원인지 절개법과 매몰법에 관계없이 "눈 수술"을 잘 하는 병원인지 꼭 알아보아야 합니다.
절개법의 경우는 특히 의사의 실력에 따라 흉터와 티 나는 정도가 많이 달라지므로 잘 알아보고 시술을 결정해야 합니다. " 눈 수술을 잘 한다" 고 소문이 나는 것이 "어떤 법을 잘 한다" 고 소문나는 것 보다 훨씬 좋은 판단 기준이죠. 이 사실 하나만 기억해도 눈 수술하는데 좋은 의사를 선택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Q5. 눈 수술을 할 때 매몰법을 잘 하는 의사, 절개법을 잘 하는 의사 다른가?
예성형외과 박선재
자연스러운 쌍꺼풀의 4 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선의 높이, 모양, 진하기 , 흉터 입니다. 이 4 가지를 모두 완벽하게 흠 없이 해야 자연쌍꺼풀과 구분이 되지 않을 정도로 자연스럽게 됩니다. 이때 매몰법은 의사가 높이와 모양만 결정합니다. 매몰법의 모든 종류는 ( 그냥 찝는법, 단매듭법, 사또 법 등등) 은 진하기와 흉터를 조절한다는 개념이 없습니다. 누가 수술해도 진하기와 흉터는 자연쌍꺼풀과 동일하게 됩니다. 의과대학생이 한 것이나 제가 수술한 것이나 흉터와 진하기는 매몰법일 경우 동일하게 나옵니다. 물론 선의 높이라던지 모양까지 따지면 다르겠지만요. 그래서 실력이 부족한 의사도 매몰법을 하면 선이 자연스럽지 않을 가능성은 절개법 보다 적습니다. 매몰법에서는 오직 선의 높이와 모양의 변수만 있기 때문에 경험이 조금만 쌓이면 매몰법은 어느 정도 이상의 결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어떤 의사 분 들은 과하게 매몰법을 선호하기도 합니다. 이에 반해 절개법은 선의 높이와 모양 이 두 가지 외에도 선의 흉터와 진하기 란 개념이 있으며 이 두 가지를 조정하는 것은 실력이 어중간 한 의사 분에게는 상당히 어렵습니다. 하지만 이 두 가지 요소는 자연스러운 선을 만드는데 있어 너무나 중요합니다. 눈을 뜨고서는 적당해 보이는데 눈을 감고 지하철 에서 잠시 잠을 잘 수 없게 만드는 그 요소가 바로 흉터이며 이는 많은 부분 의사에게 달려 있습니다. 아마 이런 이야기는 흔히 들어 볼 수 없는 내용일 겁니다. 인터넷에서 떠돌아 다니는 이야기 중 이런 전문적인 이야기는 없을겁니다. 그냥 자기가 수술하는 수술법의 장점만을 대강 안다든지 하는 정도겠죠. 사실 어떤 방법으로 하는가 보다 그 방법을 제대로 할 줄 아는 의사가 하는 가 라는 질문에 더 고민을 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인터넷 상에서 어떤 생소한 수술 방법을 읽으면 먼저 그것을 다른 의사에게도 물어보아서 꼭 확인을 받고 상담도 2-3 곳 정도 다녀보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병원을 5-10 곳 정도 다니는 것은 오히려 헷갈리게만 할 수 있다는 것도 기억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몰법으로 하던 부분절개 혹은 절개법으로 하던 모양과 선의 두께 뿐 아니라 선의 진하기와 흉터 모두에서 합격점을 받게 할 수 있는 의사를 잘 만나시면 쌍꺼풀은 99 % 이상 성공하며 나머지 1 % 도 교정이 쉬워서 재수술하기도 쉽습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절개법을 잘 할 수 있는 의사분은 매몰법, 부분절개법, 절개법 모두 잘한다고 보면 거의 정확하고 매몰법을 잘한다고 알려진 의사 분이라면 그 의사 분이 절개법 까지도 잘 할까 한번 곰곰히 생각해보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참고로 저 성형외과광고가아니라요
제가 DAUM에서 보다가 너무 읽어볼만해서 올려요
오해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