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도 사각턱 수술후 2주째 붓기로 고생하고 있고 엄청 관리 중입니다.
제가 사상체질(소양인,태음인 이런거)을 공부하였기 때문에 좋은 팁하나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음인에게 좋은 붓기빼는 음식
--------------------------
호박, 사과, 귤, 김, 미역, 다시다, 닭, 율무, 당근, 콩나물, 미꾸라지
--------------------------
양인에게 좋은 붓기빼는 음식
--------------------------
오이, 수박, 새우, 복어, 메밀, 조개, 전복, 녹차, 팥, 붕어or잉어 중탕
--------------------------------
양인, 음인 모두 붓기에 해로운 음식
--------------------------------
찹쌀
사람들은 대부분 본인의 체질을 잘 모르기 때문에 그냥 호박즙을 많이 드실것입니다.
하지만 호박은 양인이 먹을경우 대부분 탈이 날 뿐더러 효과도 없어서 그냥 안먹는것이 낫습니다.
양인은 호박대신 위에 적어놓은 해산물과 오이 수박등으로 이뇨작용을 돕는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본인이 음인인데 해산물, 메밀, 수박, 녹차를 일주일 내내 먹어보시면 붓기는 안빠지고 설사만 할것입니다.
일단 체질이라함은 나한테 맞는 음식으면 먹으면 안되는 것입니다.
자기 몸이 허하다고해서 인삼을 먹는다고 하면 소음인한테는 귀한 보약이지만
태양인이 먹었을시 바로 병원실려 갑니다. (실제로 주위에서도 인삼먹고 병원가는 경우 많이 봅니다.)
- 자신의 체질을 알아내는 법
사상체질에는 태양,태음,소양,소음인이 있지만 회원님께서 자기체질 정확히 알아내는데는 몇달 걸릴것입니다.
그래서 간단하게 체질을 판단하는 좋은 방법은 본인이 음인인지, 양인인지만 쉽게 알아보는 것입니다.
- 음인 특징 : 음인은 일반적으로 내성적이고 몸이 차가운 사람입니다.
1. 나는 처음보는 사람과 친해지는 것이 (어렵다 or 힘들다 or 싫다 or 별로다)
2. [ 인삼, 삼계탕, 보신탕, 닭도리탕, 꿀, 마늘, 무김치, 미역국, 양파즙, 뜨거운 국물 ]
위의 모든 음식을 먹고 탈이 나본적이 없고 맛있다고 느끼거나 몸이 좋아지는거 같다.
3. 나는 집에있는 것을 좋아하고 친하기전에는 말수가 적고 남들보다 생각이 많은 편이다.
4. 본인이 남자일때 - 나는 여성스러운 면이 있는거 같다. 나는 거짓말을 정말 못하고 착한거 같다. 가정적이다.
본인이 여자일때 - 나는 만약에 결혼을 하면 살림을 잘할거 같다. 결혼후 집에서 애만 보고 살아도 문제 없다.
5. 나는 성격이 소심해서 우울증이 있다. 나는 남의 말에 상처를 잘받고 화가나면 말을 안하거나 그냥 참는다.
6. 나는 매운음식을 좋아한다. 매운음식이 배가아파서 못먹더라도 자꾸 찾게되고 매워 하면서도 즐겨 먹는다.
7. 나는 예절을 중시한다. 매너가 중요하고 예의없는 사람이 싫다.
8. 나는 계획을 잘세우고 마무리를 잘한다. 나는 원래부터 왠만한 일은 정말 꼼꼼하게 마무리하는 성격이다.
위의 특성에 해당한다면 본인은 음인일 확률이 높습니다. (거의 다 맞는다고 하면 본인은 음인일 것입니다.)
그리고 애메한것이 있다면 살면서 바뀐 성격말고 어렸을때부터 본인이 가지고 있는 성격이 무엇인지 생각하시면 됩니다.
- 양인 특징 : 양인은 일반적으로 활발하고 몸에 열이 많습니다.
1. 나는 낯선 사람을 만나는것이 좋다. 나는 새로운 것을 좋아한다.
2. [ 해물, 회, 삼겹살, 차가운 음료, 메밀, 수박, 조개, 생선, 채식, 파인애플, 참외, 보리, 녹두 ]
위의 모든 음식을 먹고 탈이 나본적이 없고 맛있다고 느끼거나 정말 좋아하는 음식이다.
3. 나는 주말에 집에 있을때가 없고 거의 외출을 한다. 생각할 시간에 행동한다.
4. 본인이 남자일때 - 나는 상남자이다. 나는 말을 잘하고 임기응변에 뛰어나다.
본인이 여자일때 - 나는 만약에 결혼을 해도 아무것도 안하고 집에서 1년간 애만 보라면 너무 힘들것 같다.
5. 나는 성격이 밝아서 친구가 많다. 나는 화가나면 화를 바로 내거나 말을 꼭 해야 마음이 풀린다.
6. 나는 매운 음식을 잘 못먹는 편이다. 뜨거운 해물탕 보다는 시원한 회가 좋다.
삼계탕은 인삼이 들어있고 뜨거워서 별로 안좋아하고 닭도리탕도 너무 매우면 별로 맛이 없다.
7. 나는 아침잠이 별로 없다. 나는 미적 감각이 있다. 나는 눈썰미가 좋고 유행에 민감하다.
8. 나는 봉사심과 동정심이 많다. 남의 말을 잘믿어서 손해 볼때도 있다.
9. 나는 일을 마무리 짓는것보다 일을 시작하는것이 더 좋다. 나는 꼼꼼하지 않은 편이다.
10. 나는 한자리에 오래 머물러 있는것이 싫고 싫증을 잘내는 편이다. 나는 여러가지 일에 호기심이 많다.
위의 특성에 해당한다면 본인은 양인일 확률이 높습니다. (거의 다 맞는다고 하면 본인은 양인일 것입니다.)
그리고 애메한것이 있다면 살면서 바뀐 성격말고 어렸을때부터 본인이 가지고 있는 성격이 무엇인지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단 사상체질에서 음식은 본인이 음인이냐 양인이냐에 따라 크게 나뉘어 집니다.
대부분의 음식들은 태/소 로 나누는것보다 음/양 으로 나누었을때 크게 나뉘어 지기때문에
본인이 음인(몸이찬사람)인지 양인(몸이더운사람)인지를 생각해보시면 됩니다.
저는 윤곽수술 한지 2주정도 됬는데 수술하기 2주전부터 제 몸에 좋은것만 먹었습니다.
저도 수술하는것이 너무 무서웠지만 몸관리를 해놓고 수술을 하고 나니까 수술 직후에
붓기 거의 없었고 전신마취 후유증은 아예 없었습니다. 같이 수술한 옆에 사람은 마취 후유증으로
계속 졸고 한숨쉬고 죽으려고 하던데 저는 그냥 아무렇지도 않게 멀뚱멀뚱 있었습니다.
(참고로 저는 소음인 입니다.)
오늘 마트가서 미역, 사과, 다진소고기, 닭 등등을 사다가 죽 만들어서 먹을 생각인데,
저만 너무 좋은거 먹고 다니는거 같아서 마트가기 전에 도움되시라고 글남기고 갑니다. ㅋㅋ
[ 제가 지금 사각턱 + 눈수술으로 붓기가 심해서 계속 붓기 치료 중입니다. ]
[ 체질에 맞는 음식은 계속 연구하여 추가중 입니다. ]
* 체질별 음식 추가
2016.11.08 - 양인 : 팥 추가. (수분을 빼주고 소변을 잘나오게 하며 붓기를 치료하는 효과가 있음.)
2016.11.11 - 양인 : 붕어or잉어 중탕 추가. (양인일 경우 출산 후 붓기에도 도움이 크게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