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인 경우말고 구순구개열 환자 후기가 별로 없는 거 같아서 한 번 남겨볼게요. 참고로 저는 남자입니다~
1. 구순구개열 환자의 문제점
아시다피시 구순구개열은 선천적 기형이고 정상인이면 있어야 할 조직이 없기 때문에 코와 입술 부분에 큰 흠이 생깁니다.
물론 아주 미세한 경우에는 문제가 없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성장하면서 문제가 생기고 점점 심해지게 되죠.
일측성인 경우에는 양 얼굴의 성장속도가 달라서 코가 한쪽으로 휘게 되고 코를 집이라고 하면 한쪽 기둥이 없는 상태라 코 자체가 한쪽으로 기웁니다. 피사의 사탑처럼 한쪽으로 쏠려버리는 거죠;
양측성인 경우는 대칭은 문제가 적은데 윗입술에 상대적으로 문제가 더 많습니다. 일측성은 한쪽 입술이라도 멀쩡한데 양측성은 윗입술 전체가 얇거나 하는 문제가 있죠.
참고로 저는 일측성이라 코가 한쪽으로 휘고 기울어있는 게 가장 큰 콤플렉스였구요. 특히 맨눈으로 볼 때보다 사진찍을 때 엄청 눈에 띄어서 사진찍는 게 정말 극혐이었습니다;
2. 병원 고르기
사실 일반적 성형이 아니라 구순구개열 환자 성형은 이리저리 둘러봐도 선택지가 그리 넓진 않은 거 같더군요. 그래서 결과적으로 발품을 많이 팔지는 않았던 거 같습니다.
초성만 적으면 ㅅㅁㅇ, ㄱㄹ, ㅁㅅㅇ 정도? 참고로 코, 입술 등 특기로 하는 분야가 다르니 본인 상태에 따라 참고하시면 될 듯 하네요.
그리고 구순구개열이 아무래도 선천적 기형이다보니 수술금액이 생각보다 크다는 점을 염두에 두셔야 할 것 같아요.
수술부위와 방법에 따라 최소 700에서 많게는 그 두 배까지 각오하셔야 합니다. 발품 팔아보니 가격대는 뭐 다들 쏘쏘하더라구요.
3. 수술에 대한 기대
구순구개열은 선천적 기형이다보니 아무리 완벽하게 수술을 해도 흔적이 완전히 사라질 수는 없습니다. 특히 흉터 같은 부분이요.
그치만 코나 입술은 교정의 효과가 무척 크니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특히 구순구개열 전문으로 하시는 의사분들은 대부분 연구도 많이 하시고 경험도 많으셔서 오히려 환자 본인보다 어디를 어떻게 고쳐야 할 지 알고 있다는 느낌도 들더라구요.
상담때 본인이 원하는 부분을 확실히 말씀하시되 의사분의 의견도 귀담아 들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특히 수술비가 워낙 비싸다보니 비용 대비 효과가 중요합니다. 흉터 같은 경우는 아무리해도 완벽히 해결은 안되니 어느 정도에서 타협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아요.
4. 제 수술 경험
저는 수술한지 1달 됐구요. 입술 상태는 상대적으로 양호한 관계로(물론 흠은 있습니다) 코 수술만 진행했습니다.
마침 비중격만곡증도 있어서 기능 수술을 겸해서 했구요. 비중격과 귀연골 코끝에 사용했습니다. 코도 다행히 상태가 많이 심각하진 않아서 늑연골까지 사용할 필요는 없다고 하더라구요. 보통은 늑연골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네요.
근데 실비처리 땜에 수술기록지 받아보니 콧대에 고어텍스도 들어갔더군요. 사실 이거는 상담할 때 듣지는 못했던 사항이라...수술동의서 대부분이 필요하면 다른 재료 쓸 수 있다고 적혀있다던데 제가 제대로 안 읽었는지 ㅠㅠ
그런데 사실 구순구개열의 경우 기형이 심한 경우가 많아서 어쩔 수 없는 것 같기도 합니다. 조직 자체도 워낙 부족하구요.
코끝의 경우에도 어지간하면 늑연골쓰는 경우가 많다고 하구요. 아무래도 정상인 경우랑은 차이가 있지 않나 싶네요.
결과적으로 수술 1개월차 지났고 휜코+기운코는 많이 교정되서 만족하고 있습니다. 겸사겸사 콧볼도 줄이고...생각보다 한 게 많군요;
비포는 제가 워낙 사진찍는 걸 싫어해서 제대로 나온 게 없는 관계로...그래도 이제 사진이나 거울볼 때 코가 똑바르게 되어있어서 너무 좋네요. 앞으로 부작용없이 오래오래 갔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후기 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