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의 40일 만에 제거한 것 같네요.
일단 삐뚤어진 것도 그렇고 이미지 변화도 맘에 안들고 무엇보다 이물감이..ㅠㅠ 그래서 결국 다 제거하고 왔네요.
아, 물론 한달 넘어서면서 이물감은 서서히 사라지긴 하더군요.
제거도 수술은 수술인지라 욱씬거림이 있네요ㅠ
실리콘+비중격지지대 사용했는데요. 전 다 제거하길 바래서 선생님께 다 제거해 달라고 부탁드렸는데 다행히 모두 제거가 되었다고 하네요.
보통 문제가 되는게 개방으로 제거할 경우 흉이 문제가 될 수 있구요.
그 다음이 모양이 문제가 될 수 있는데 아무래도 백퍼센트 장담은 못해주시는데 조기 제거할수록 원 상태로 복귀가 쉽다고 하네요.
그리고 코끝에 비중격 지지대 사용했을 경우 일명 무너진다고 표현 하시는데 엄밀히 말하면 코가 퍼진다고 하죠. 이게 코끝 비익연골을 비중격지지대를 대주면서 같이 묶었다가 비중격 제거하면서 묶었던 걸 풀어주니까 코끝 비익연골이 퍼질 수 도 있다고 하는데 그럴경우 비중격을 아주 조금만 남기는 경우도 있다고 해요.
저도 수술전에 조금 남길 수 있다고 하셨는데 다행히 문제가 안되서 다 제거해주셨구요.
제가 가장 고민했던게 어디는 빠를수록 좋다고 하고 어디는 6개월 뒤에 해야한다고 하는데 여러군데 상담 다녀본 결과 수술한지 6~7주까지는 주위의 조직이 흉터살로 변하고 그 흉터살이 단단해지기 전이라 제거해도 큰 문제는 없다고 하네요.
그러니까 제거는 수술한지 2개월 넘기지 않으셨으면 괜찮은 것 같아요.
아무래도 가장 안전한 건 1개월 넘기기 전이나 6개월 후이긴 하지만 2개월까지도 큰 탈이 없다고 하네요.
지금 저는 항생제나 소화제 등 약 처방 받았구요.(일주일치)
일주일 지나고도 코가 아프면 리자벤을 처방받아서 먹을까 생각중이에요.
이번 계기로 깨달은게 코는 정말 아주 밉지 않으면 건들이지 않는게 최선인 것 같아요.
만약 한다고 하면 실리콘이던 연골이던간에 보형물은 넣지 않고 콧불 축소라던가 연골을 묶어준다던가 이런식의 수술만 추천해드리고 싶어요.